국가정보원이 국회 정보위원회 새누리당 의원에게 전달한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전문이 25일 언론에 공개됐다. 이와 관련해 남재준 국정원장은 "국정원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회의록을 공개했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을 통해 전문을 최초로 입수한 것으로 알려진 조선일보는 이날 오전 자사 인터넷 사이트에 회의록 전문을 게재했다. 국정원이 새누리당에 건넨 회의록은 103쪽 분량이다. 문서 생산일자는 2008년 1월로 표기돼 있었는데, 24일 국정원이 배포했다는 사실도 명기됐다.

국정원은 2급 기밀문서로 분류해 보관 중이던 회의록을 일반문서로 재분류하면서까지 공개를 강행했다. 남재준 원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원회에 출석해 "야당이 자꾸 공격하니깐 국정원의 명예를 위해 그렇게 했다"고 답변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남 원장은 의원들이 사퇴 가능성을 묻자 "내가 왜 사퇴하느냐"고 완강히 거부했다. 이달 20일 새누리당 의원들에게만 회의록 전문과 발췌본을 건넨 것에 대해서도 "제가 승인했고 독자적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민주당 등 야당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전문을 공개한 것에 대해서는 "여야 합의가 있어야 전달하느냐"며 "그것은 아니라고 본다"고 답했다.

한편 회의록 전문이 공개됨에 따라 정치권에서 후폭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 새누리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국민에 대한 배신행위를 한 만큼 사죄하고 남북관계를 새로 정립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민주당은 "NLL 포기발언이 있다고 왜곡해서 주장해 온 서상기·정문헌 의원은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