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정권 시절 공정방송을 요구했다가 해직당한 언론인 복직 문제가 답보상태에 놓여 있는 가운데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해직 언론인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습니다.

- 언론노조는 24일 오전 국회에서 안철수 의원과 40여분간 면담을 가졌는데요.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지난 정권에서 훼손된 것들이 새 정권이 집권한 후에도 전혀 고쳐지지 않고 있다”며 해직언론인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 강 위원장은 이어 “여야 모두 공전만 거듭하며 문제 해결에 큰 의지가 없어 보인다”며 "해직 언론인 복직과 언론의 공정성 강화를 위한 활동에 안 의원이 힘을 실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 안 의원은 지난해 대선 때 자신도 '논문표절' 보도로 피해를 당한 사례를 언급하며, 해직자 복직 문제에 함께하겠다고 화답했는데요. 그는 "해직 언론인 등 언론계 문제에 대해 언론인들과 같은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며 “공영방송의 파행을 방치하는 것은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 안 의원은 또 "언론계 문제만큼은 계속 의견을 밝히며 ‘정책네트워크 내일’에서도 문제 해결을 위해 논의하겠다"며 "언론계 문제를 사회적으로 공론화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해직언론인 문제가 해법을 찾을지 관심이 모아지네요.

경총에 임금교섭 위임한 KT 계열사

- 언론노조는 24일 KT스카이라이프가 최근 경총에 임금교섭을 위임한 것에 대해 “KT식 노조 무력화 기도”라고 비판했습니다.

- 이날 노조에 따르면 산하 KT스카이라이프지부는 얼마 전까지 사측과 2012년 임금협약 체결을 위한 협상을 벌이다 교섭이 최종 결렬됐다고 하는데요.

- 지부의 9.3% 인상 요구에 사측은 “성과연봉제를 도입하지 않으면 임금인상은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고 하네요. 결국 서울지방노동위원회가 나서 4% 인상을 제시했는데, 지부는 수용의사를 밝힌 반면 사측은 이마저도 거부했다고 합니다.

- 나아가 사측은 지부의 상급단체인 노조가 교섭을 요청하자 지난 21일 남용우 경총 노사대책본부장에게 임금교섭을 위임했습니다.

- 노조는 “사측이 사용자단체인 경총에 교섭을 위임한 것은 그간 노무관리정책을 살펴볼 때 교섭의 조속한 타결보다는 KT식의 민주노조 무력화, 노동통제 강화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비판했습니다.

'대구 어린이집 블랙리스트 사건' 그 후

- 바나나 1개를 10명의 어린이에게 먹인 원장, 15인승 승합차에 55명의 어린이를 태워 견학을 보낸 원장. 이들의 비리를 고발한 어린이집 선생님들은 지금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

- 이른바 '대구 어린이집 블랙리스트' 사건인데요. 보육교사들이 참다 못해 원장의 비리를 폭로하고 집단퇴사하자, 이들의 재취업을 막기 위해 명단을 만든 것이 사건의 내막입니다.

- 이와 관련해 참여연대는 24일 국민권익위원회에 어린이집 비리를 고발했다는 이유로 불이익을 당한 보육교사들에 대한 보호조치를 신청했는데요.

- 참여연대는 "어린이집 원장들의 위법행위는 영유아보육법 위반사항으로 영유아보육법은 공익신고자보호법 시행령에서 정하는 공익침해행위에 해당한다"며 "이들의 위법신고는 공익신고로 보호를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 국민권익위는 보호조치 신청에 따라 30일 이내에 보호조치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과연 어떤 결정을 내릴까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