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만원이 전 재산이라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저에 '국민압류' 딱지가 붙었습니다.

- 민주당 ‘전두환 전 대통령 등 불법재산 환수 특별위원회’와 5·18광주민주화운동 단체 회원들은 2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에 있는 전 전 대통령 사저 앞을 찾았는데요.

- 이들은 사저 근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관대하게도 반란의 수괴에게 단 한 가지를 요구했다"며 "권력을 통해 훔치고 빼앗은 불법자금 2천205억원을 국고로 환수하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이들은 회견을 마치고 사저 진입을 시도했으나 이를 막아선 경찰과 한동안 대치하기도 했는데요.

- 40여분간의 대치 끝에 이들은 전두환 사저 입구까지 이동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사저 담벼락 앞에서 이들은 "검찰과 국세청·정부 당국이 하지 못했던 불법자금 환수를 위해 이제 다시 국민이 나설 때"라며 '국민압류'라고 쓰인 빨간색 스티커를 담벼락 곳곳에 붙였습니다.

- 이 자리에서 최재성 환수특위 위원장은 "여기는 추징금을 피하기 위해 처남 명의로 해놓고 문패도 달지 못한 채 살고 있는 전직 대통령의 집"이라고 비꼬기도 했는데요.

- 이후 환수특위는 전두환 일가가 소유한 사업체를 찾아가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재산환수를 위한 국민 선전전을 전개하기로 했습니다. 오랜만에 사저 앞에 몰려든 사람들을 보며 전두환 전 대통령이 어떤 생각을 했을지 무척 궁금해지네요.

국회서 울려 퍼질 감정노동자 외침

- ‘콜센터 노동자 노동인권 보장을 위한 공동캠페인단’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콜센터 해고 노동자들의 복직과 감정노동자 보호입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엽니다. 홍영표·은수미·장하나 민주당 의원과 심상정 진보정의당 의원이 함께 합니다.

- 콜센터 노동자들은 대부분 계약직이거나 파견직이라고 하는데요.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매일 고용불안을 느끼고 있다고 합니다. 기자회견에서는 노동자들이 직접 나서서 자신이 겪고 있는 상황을 폭로하고, 감정노동자 보호입법 제정을 요구할 예정입니다.

- 특히 공공기관인 AT센터(농수산물유통공사)와 교직원공제회·보건복지개발원 콜센터에서 근무하다가 해고된 노동자들의 억울한 목소리도 함께 들을 수 있는데요. 이들은 실질적인 사용자인 공공기관에 직접고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 이날 오후에는 한명숙 민주당 의원 주최로 ‘감정노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제고와 감정노동자 보호입법 마련을 위한 공청회’가 열립니다. 한 의원은 감정노동자를 “우리사회의 대표적인 을”이라고 표현했는데요. 노동자들의 울부짖음이 커지고 있으니 그만큼 제도적인 개선이 시급하다는 얘기겠지요.

떨떠름한 재벌기업 "비정규직 정규직화" 발표

- 두산그룹이 두산중공업과 두산인프라코어에 비정규직 700명을 정규직화하겠다고 20일 밝혔습니다.

- 전체 비정규직 2천700명 중 27%에 달하는 인원이라고 하는데요. 두산그룹이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겠다고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 재벌기업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발표는 박근혜 정부 들어 두산이 여섯 번째인데요. 앞서 CJㆍ한화ㆍ 이마트ㆍ SK ㆍGS가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이들 그룹 가운데는 총수가 재판 중이거나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라 있어 '총수 구명'을 위해 비정규직을 제물로 바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는데요.

- 두산그룹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발표에 일부 네티즌들은 "두산은 또 무슨 잘못을 했길래?"라고 반응을 보였다고 하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