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상공인은 물론 국회의원들까지 나서 "경남은행을 독자생존 방식으로 민영화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역컨소시엄에 우선협상권을 달라는 것인데, 경남지역이 총력전을 벌이는 모양새다.

20일 금융노조 경남은행지부(위원장 박재노)에 따르면 7명의 여야 의원과 김문호 금융노조 위원장, 지역 상공인들로 구성된 경남은행 인수추진위원회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신제윤 금융위원장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컨소시엄에 경남은행 인수 우선협상권을 부여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재경·이주영·안홍준·박성호·강기윤·박대출 새누리당 의원과 민홍철 민주당 의원이 참석했다.

이들은 간담회에서 "지역 중소·중견기업과 재일교포 자본의 참여를 유도하는 등 경남은행 인수를 준비해 왔다"며 "지역컨소시엄에 경남은행이 인수된다면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소유·지배구조를 통해 금융건전성을 확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지부는 이 같은 내용의 건의서와 함께 경남은행 지역 환원 독자분리 민영화를 요구하는 지역 오피니언리더 100인의 서명을 금융위에 전달했다. 서명지는 이날 오후 청와대와 예금보험공사에도 제출됐다.

지부에 따르면 신제윤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지역의 정서를 충분히 반영하기 위해 경남·광주은행의 분리매각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우리금융 민영화 3대 원칙과 법과 원칙의 테두리를 벗어난 결정과 매각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자본이 지방은행 지분을 15% 이상 보유하지 못하도록 한 은행법을 언급한 것이다. 최근 신 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지역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할 경우에도 지분 15% 이상을 인수할 수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