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한반도 긴장완화와 지역의 평화·안전을 주제로 북미 당국 간 고위급 회담 개최를 제안했다.

16일 북한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한 국방위원회 대변인 중대담화에서 "조선반도의 긴장을 완화하고 미국 본토를 포함한 지역의 평화와 안전을 담보하는 데 진실로 관심이 있다면 전제조건을 내세운 대화와 접촉에 대해 말하지 말아야 한다"며 "조·미 당국 사이에 고위급 회담을 가질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담화에서 "조·미 당국 사이의 고위급 회담에서는 군사적 긴장상태 완화 문제, 정전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꾸는 문제, 미국이 내놓은 핵 없는 세계 건설 문제를 포함해 쌍방이 원하는 여러 가지 문제를 폭넓고 진지하게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회담 장소와 시일은 미국이 편리한 대로 정하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한의 이번 제안은 남북 당국 간 회담이 무산된 지 5일 만에 나온 것이다. 이로써 북한은 6자회담 당사국 중 러시아를 제외한 4개국을 상대로 대화를 제의했다. 지난달 일본 이지마 아사오 일본 내각관방 참여가 북한을 방문했고, 같은달 최룡해 북한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중국을 방문했다. 북한은 이달 초 박근혜 정부에도 대화를 제안했다.

북한의 이날 제안은 이달 초 열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응답 차원으로 보인다. 당시 미·중은 "어떤 나라도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할 수 없으며 북한의 핵무기 개발도 용인하지 않겠다"며 "6자회담을 포함한 어떠한 대화를 하더라도 그 전제는 북한의 진정성 있는 비핵화 조치 등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라고 의견을 모았다.

이와 관련해 북한은 "핵보유국으로서의 우리의 당당한 지위는 그 누가 인정해 주든 말든 조선반도 전역에 대한 비핵화가 실현되고 외부의 핵위협이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 추호의 흔들림 없이 유지될 것"이라면서도 "조선반도의 비핵화는 수령님과 장군님의 유훈이며 우리 당과 국가와 천만군민이 반드시 실현해야 할 정책적 과제"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과 미국·일본의 6자회담 수석대표는 이번주 초 워싱턴DC에서 만난다. 박 대통령은 27일부터 3박4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해 시진핑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