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당국회담이 무산되자 정치권이 책임공방에 휩싸였다. 새누리당은 회담 무산을 통보한 북한에 책임을 돌린 반면 야당은 "정부가 소모적인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가진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북한의 일방적 대표단 파견보류 통보로 회담이 무산된 데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한다"며 "남북 문제를 책임지고 협의해 해결할 수 있는 당국자인 통일부 차관을 수석대표로 통보했지만 북한은 우리 정부로서는 권한과 책임을 인정하기 어려운 인사를 장관급이라며 통보해 왔다"고 말했다. 홍지만 원내대변인은 "북한이 우리측에서 장관이 나오지 않는다며 회담을 완전히 무산시켰다"며 "우리를 완전히 무시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이번 회담은 소득 없이 자존심을 겨루는 대화가 아니라 남과 북이 협력시대로 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했다"며 "소모적인 기싸움으로 한반도 평화 구축이라는 본질을 놓쳐 버렸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정동영 민주당 상임고문도 라디오에 출연해 "남측이 김양건 통전부장을 고집한 것은 무리한 요구였고, 북이 일시와 장소를 일임해 놓고 남쪽 입장을 존중하지 않은 것은 피장파장"이라며 "북한을 대화국면으로 이끌어 낼 소중한 기회를 조금 더 적극적으로 활용했어야 했는데 형식을 갖고 내용에 접근 못하게 된 것은 하책"이라고 지적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대북정책 전략부재에 대한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는 데 무게를 뒀다. 경실련통일협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지금 박근혜 정부에게 요구되는 것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실질적인 관계개선이지 격식이나 형식 같은 사소한 문제가 아니다"며 "우리 정부는 협상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압박을 통해 더 많은 양보를 받아 내려는 기싸움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