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1일 오후 스위스 제네바에서 양대노총이 가이라이더 ILO 사무총장과 면담하고 있다. 전국공무원노조
이달 5일부터 스위스 제네바에서 제102차 국제노동기구(ILO) 총회가 진행 중인 가운데 한국정부에 ILO 핵심협약 비준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2일 양대 노총에 따르면 가이 라이더 ILO 사무총장은 지난 11일 오후 김동만 한국노총 부위원장과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김중남 공무원노조 위원장·김정훈 전교조 위원장 등 한국 노동계 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 “한국에 새 정부가 들어선 만큼 ILO 핵심협약을 조속히 비준하도록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가이 라이더 사무총장은 “2015년까지 모든 회원국이 8개 핵심·우선협약을 비준해야 한다는 것이 ILO 방침인데, 그런 만큼 핵심협약을 비준하지 않은 한국은 특별한 주목 대상”이라고 말했다고 양대 노총은 전했다.

91년 ILO에 가입한 한국정부는 189개 ILO 협약 중 28개만 비준한 상태다. ILO 핵심협약 중 87호(결사의 자유 및 단결권 보호에 관한 협약)·98호(단결권 및 단체교섭권 원칙의 적용에 관한 협약)·29호(강제근로에 관한 협약)·105호(강제근로의 폐지에 관한 협약)를 비준하지 않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ILO 핵심협약과 151호(공공부문 단결권 보호 및 고용조건 결정을 위한 절차에 관한 협약)와 154호(단체교섭 촉진에 관한 협약) 비준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은 4만5천900명의 조합원이 서명한 협약비준 촉구 서명용지를 우편으로 국무총리실에 전달했다.

ILO 총회에 참석하고 있는 김동만 한국노총 부위원장과 이희범 한국경총 회장·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이날 밤 늦게 기조연설에 나섰다. 노사정 대표들은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일자리 협약과 고용정책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ILO 상설위원회 기준적용위원회는 이날 한국의 ILO 협약 111호(고용차별) 이행 정도를 심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