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학교비정규직의 처우개선을 위해 장기근무가산금을 현행 2년에서 1년 단위로 지급하기로 했다. 노동계는 교육청의 처우개선 노력은 환영하면서도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호봉제 도입을 촉구했다.

경기도교육청은 10일 “장기근속가산금 지급 단위를 2년에서 1년으로 줄여, 1년마다 월 7천원을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그동안 3년 이상 근무한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 장기근무가산금으로 월 5만원씩을 지급해 왔다.

그런데 3~4년 근무자와 5~6년 근무자 등으로 구간이 2년 단위로 정해지고, 인상폭도 1만원에 불과해 급여 상승효과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경기도교육청은 관내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교섭단체인 경기도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공공운수노조 전회련학교비정규직본부 경기지부·전국여성노조 경기지부·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와 논의를 갖고 최근 이 같은 내용의 개선 방안을 도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개선안에 따르면 경기도교육청은 향후 3년 이상 근무한 학교비정규직에게 최초 5만원의 장기근속가산금을 지급한 후 매해 7천원 오른 급액을 지급한다.

이에 따라 기존 19년 이상 근무한 학교비정규직에게 지급하던 장기근속가산금(13만원)이 16만2천원으로 24.6% 상승한다는 설명이다.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장기근속가산금의 금액과 지급방식의 개선안이 마련돼 교육실무직원의 처우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여성노조 관계자는 "가산금 상승 구간을 1년으로 줄인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면서도 "학교비정규직의 처우를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선 정규직과 마찬가지로 호봉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