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장관급 회담이 12일 서울에서 개최된다.

남북은 9일 판문점에서 열린 장관급 회담을 위한 실무접촉에서 12일 서울에서 장관급 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하고 세부 사항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이로서 지난해부터 계속된 한반도 긴장 상황이 새 국면으로 전환됐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12일 장관급회담을 서울에서 한다는 것은 쌍방이 합의된 전제이며 공통 인식"이라고 말했다.

남북은 이날 판문점에서 실무접촉을 갖고 장관급 회담 일정과 대표단 규모, 체류일정 등 실무적 사항을 논의했다. 천해성 통일부 통일정책실장이 우리측 대표를 맡았고, 북측에서는 김성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부장이 대표로 나왔다.

이날 이뤄진 남북대화는 2011년 2월 천안함·연평도 사건을 협의하기 위한 제39차 남북 군사실무회담 이후 2년4개월 만의 당국간 접촉이다. 12일 열리는 장관급 회담은 2007년 6월 제21차 장관급 회담이 개최된 이후 6년만의 대면이다.

장관급 회담 개최 합의에 대해 정치권은 일제히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윤상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개성공단 재개와 금강산 관광 정상화 등을 언급한 뒤 "약속의 나열보다는 남북관계 진전과 상호협력을 위한 현안 해결에 집중해야 한다"며 "실질적이고 실효적인 회담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우리가 갈 길은 너무 멀고, 얼마 남지 않은 남북 이산가족 1세대에게 남은 시간은 너무 짧다"면서 "금강산·개성공단 등 당면한 남북화해 협력사업의 재개도 서둘러야겠지만 인도적 교류 및 지원사업도 최우선 해결 과제로 삼아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