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인천을 오가는 삼화고속에서 노사갈등이 다시 불붙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민주버스본부 삼화고속지회는 4일 "사측이 일부 노선매각 방침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지회는 이날 오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측이 추진하고 있는 3개 고속버스 노선매각 중단을 촉구하면서 삼화고속 사장이 교섭 테이블에 나올 것을 요구했다.

지회에 따르면 삼화고속은 지난달 20일 경영악화를 이유로 인천~천안, 인천~아산, 부천~공주 등 3개 고속버스 노선을 매각하겠다는 방침을 삼화고속 본사가 있는 경기도청에 신고했다.

지회는 "사측은 노선매각이 노조와의 소송 등으로 인한 경영난 때문이라고 말하지만 최근 단체협상에서 노조가 걸어 놓은 통상임금 관련 소송 취하를 요구하고 있다"며 "사측의 3개 노선매각 의도는 구조조정을 통한 노조 죽이기"라고 주장했다.

삼화고속은 지난달 23일 사내 공지문을 통해 "소송이 진행되는 한 회사의 위기도 지속된다"며 "소송에 대비한 자금 확보와 구조조정은 필연적"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지회는 "2011년 파업기간 동안 24개 노선 중 12개 적자노선을 반납·매각하고 지난해 버스요금을 300원이나 인상했다"며 "경영상황에 대한 자료도 내놓지 않으면서 적자라는 것은 핑계"라고 비판했다.

지회는 또 "흑자노선 매각으로 인천시민들에게 피해가 생긴다면 그 책임은 사측에 있다"며 "사측은 노선매각이나 일방적 구조조정 발표로 노조와 대립각을 세울 것이 아니라 단체교섭에 성실하게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회는 7일까지 매각을 중단하지 않으면 8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