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의점 가맹점 10곳 중 4곳이 가맹본부로부터 불공정 행위를 경험한 것으 나타났습니다.

- 30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이달 7일부터 23일까지 전국 편의점 300곳을 대상으로 불공정 행위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39.3%가 불공정 행위나 부당행위를 경험했다고 답했는데요.

- 편의점주들이 가장 많이 경험한 불공정행위는 '밀어내기'가 52.5%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24시간 영업 강요(46.6%)·부당한 상품공급 및 영업지원 중단(44.9%)·근접출점 및 영업지역 미보호(39.8%)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 최근 CU편의점주 자살의 원인이 됐던 과도한 위약금과 폐점거부를 경험한 편의점주들도 37.3%에 달했다고 합니다.

- 하지만 대응방식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7.8%가 "특별한 대응 없이 거래를 감내하고 있다"고 답했는데요. 적지 않은 편의점주들이 가맹본부에 이렇다 할 항의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겁니다. 전형적인 갑을 관계로 보이네요.

- 편의점주들은 개선할 점으로 영업시간 강요금지(47.0%)·과도한 해지위약금 금지(28.1%)·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31.6%) 등을 꼽았는데요.

- 조유현 중기중앙회 정책개발본부장은 "이번 편의점 실태조사는 지난해 대선에서 논의됐던 경제민주화의 필요성을 재확인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그는 이어 "소상공인이 겪고 있는 갑을 문제를 해결하고 당당한 경제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경제민주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동서를 막론한 공공부문 민영화 반대 목소리

- 한국의 철도·가스·전력 등 공공서비스부문에 대한 민영화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해외에서도 들려오고 있는데요.

- 30일 공공운수노조·연맹에 따르면 다음달 1일부터 시작되는 '민영화 반대 공동행동 집중주간'에 맞춰 영국 공공서비스노조, 프랑스 쉬드(SUD) 철도노조, 일본 도로치바 철도노조에서 "국제연대의 힘으로 민영화를 저지하자"는 내용의 연대성명을 보내왔다고 합니다.

- 130만명의 조합원이 가입해 있는 영국 공공서비스노조는 "민영화는 다국적·초국적 기업이 공공서비스를 사유하고 민간기업과 주주가 이익을 얻기 위해 전 세계에 걸쳐 신자유주의 정부에 로비한 결과"라고 꼬집으면서 "공공서비스가 공격받을 때 국제적 연대로 함께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네요.

- 프랑스와 일본 철도노동자들은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는 철도 분할민영화 정책을 강하게 비판하면서 한국의 철도노동자들을 응원했습니다.

- 이들 가운데 "정부가 말하는 민관합작기업이나 경쟁체제 도입 등은 허튼 소리"라고 일침한 쉬드 철도노조의 연대사가 눈길을 끄네요.

- 동서를 막론하고 공공부문에 대한 민영화 반대 목소리가 거셉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