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가 결국 진주의료원 폐업 결정을 함에 따라 진주의료원의 향방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행정적인 절차를 마무리했지만 경남도의회의 최종 결정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경상남도는 앞서 진주의료원의 경남도의회에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 개정안을 제출했다.

경남도의회는 지난 23일 개정안을 본회의에 상정했지만 노사 간의 첨예한 마찰에 부담을 느끼고 휴업기한(31일) 이후인 6월 초 임시회를 열고 안건을 심의하기로 했다.

현재로선 새누리당이 경남도의회의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안건이 심의될 경우 해산조례안은 통과될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지난 4월 열린 임시회와 마찬가지로 야권 도의원들의 원내교섭단체인 민주개혁연대와 보건의료노조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요동치는 국회의 움직임도 주목된다. 이미 국회는 여·야 공동으로 진주의료원 정상화 촉구를 위한 결의안을 채택한 상태다. 경상남도가 폐업을 발표하자 민주당 등 야권을 중심으로 이를 되돌리기 위한 움직임이 거세지고 있다.

야권은 오는 6월 정기 국회가 열리면 진주의료원 폐업과 관련한 국정감사와 홍준표 도지사에 대한 청문회를 벼르고 있다. 여기에 그동안 사태를 관망하고 있던 새누리당에서도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유일호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폐업을 했다고 해도 재개원이 가능하다. 새누리당은 재개 가능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다음달 3일 개원하는 임시국회를 통해 진주의료원 폐업을 되돌리는데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노조는 “이번 임시국회에서 진주의료원법 통과와 함께 국회와 협의해 진주의료원 폐업사태에 대한 국정조사와 홍준표 도지사 청문회 개최를 추진할 것”이라며 “6월 국회를 ‘진주의료원 국회’, ‘홍준표 청문회 국회’로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