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S가 기자들이 만드는 유일한 시사보도 프로그램인 ‘현장21’ 폐지를 추진하고 있다는데요. 언론노조(위원장 강성남)가 27일 성명을 내고 “SBS가 권력 감시기능을 스스로 포기하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 노조에 따르면 SBS는 최근 경영진 회의를 통해 ‘현장21’을 폐지하고 취재 기자들을 메인 뉴스인 ‘8뉴스’ 제작에 참여시키기로 했다고 합니다.

- 노조는 사측의 주장이 앞뒤가 맞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노조는 “심층 탐사보도를 없애고 어떻게 뉴스의 경쟁력 강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말이냐”며 “다채널 다매체 시대에 지상파 방송의 강점이라 할 수 있는 심층 탐사보도를 더욱 지원하고 육성해도 부족할 판에 오히려 이를 없애려하는 것은 시청자와 시대의 요구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반발했습니다.

- 노조는 SBS의 이런 움직임이 최근 방송사들의 ‘권력 감시기능 축소’와 무관하지 않다고 보고 있는데요.

- 바로 MBC 김종국 사장 취임 이후 ‘김재철 체제’ 인사들이 보도본부장과 보도국장 등 뉴스 보도의 핵심 보직을 다시 차지했고 KBS는 '역사왜곡' 다큐 프로그램을 버젓이 방영하고 있다는 것이죠.

- 지난 정권에서 SBS 보도는 비교적 공정하다는 평가를 받았는데요. 노조는 “SBS가 그간의 평가를 뒤로 하고 언론 본연의 권력 감시기능을 축소하거나 포기하려 한다면 SBS에게는 또 다시 상업방송이라는 꼬리표가 따라붙을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한국전력, 왜 이러는 걸까요?

- 한국전력공사, 왜 이럴까요? 노동자·서민들의 공적이 되기로 작정한 모양입니다.

- 한전은 최근 경남 밀양 송전탑 건립과 관련해 지역주민들과 마찰을 빚으면서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요. 얼마 전에는 경기도 평택 쌍용차 공장 앞 송전탑에서 농성을 중단한 한상균 전 쌍용차지부장 등 3명에게 3천500만원에 이르는 손해배상을 청구한 것으로 확인됐지요.

- 한전은 한 전 지부장 등이 농성하면서 농성자 안전관리와 상시감시 비용을 이유로 손해배상을 청구했는데요. 농성자들이 안전관리나 감시를 해 달라고 요청한 것도 아닌데도 말입니다.

- 국가에 없어서는 안 될 공기업 한전. 이제 '송전탑'과 '서민과의 마찰'이 떠오르는 최악의 공기업이 되는 모양입니다.

제주 편의점 노동자 79% 최저임금 못 받아

- 제주도 편의점에서 일하는 청년 10명 중 8명은 최저임금조차 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7일 제주 청년유니온(준)과 제주지역 대학교(제주대·한라대·국제대) 총학생회, 장하나 민주당 의원이 최근 한 달 동안 제주지역 편의점 100개 매장과 청년(만19~34세) 1천128명을 상대로 근로실태를 조사한 결과인데요.

- 결과에 따르면 79%가 법정 최저임금(시간당 4천860원)을 받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게다가 3천600원 이하의 시급을 받는 경우도 무려 26%에 달했습니다. 또 91%는 "아르바이트 중 부당한 대우를 받은 경우가 있다"고 답했는데요.

- 이렇게 어렵게 번 돈은 주거비·식비·통신비·교통비 등 80% 이상이 필수생활비 지출로 쓰였습니다. 응답자의 10%는 학자금과 생활비 등에 따른 부채를 갖고 있었고, 평균 부채규모는 612만원에 달했습니다. 또 86%가 아르바이트의 이유로 생계비 마련을 꼽았는데요.

- 하지만 이들은 "부당한 대우를 겪고 있어도 경찰이나 관계기관에 신고해 문제를 해결한 예도 1명에 불과해 제주지역 청년들이 근로기준법 사각지대에 그대로 노출돼 있다"며 "제주지역을 관할하는 지역고용노동청 설립이 시급하다"고 주장했습니다.

- 현재 제주에는 독자적인 지역고용노동청이 없이 광주지방고용노동청에서 담당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른 인력부족으로 제대로 된 근로감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