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의회가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경상남도 의료원 설립 및 운영 조례 일부 개정안)을 안건으로 상정했다. 다만 심의·처리는 다음달로 늦추기로 했다. 정치권과 노동계는 경상남도에 폐업 철회를 재차 촉구했다.

경남도의회는 23일 오후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을 상정한 뒤 6월 임시회에서 심의·처리하기로 했다.

김오영 도의회 의장은 이날 임경숙 문화복지위원장으로부터 내용을 보고받은 뒤 안건 상정 후 도의원들에게 심의 유보를 요청했다. 김 의장은 “노사가 협상을 위해 폐업이 한 달간 유보했고, 폐업에 대한 최종 결정이 나오지 않은 만큼 이후에 안건을 심의하자”고 제안했다.

그러자 일부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이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안건 심의를 강하게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한 차례 도의회가 정회되기도 했지만 김 의장의 설득 끝에 안건심의는 다음 임시회까지 보류하는 것으로 결론났다. 진주의료원의 최종 운명은 다음 임시회가 열리는 6월 초에 판가름 날 것으로 예상된다.

도회의 개회에 앞서 경남도청 안팎에서는 조례안 강행 처리를 우려한 정치권과 노동계 관계자들이 바쁘게 움직였다. 민주당과 통합진보당은 이날 오전 경남도청 앞에서 연이어 기자회견을 열고 “진주의료원 폐업을 강행할 경우 모든 당력을 집중해 이를 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와 민주노총은 서울에서 ‘생명버스’를 타고 내려온 참가자들과 결합해 750명이 참여한 가운데 총력결의대회를 열었다. 결의대회 이후 유지현 노조 위원장을 비롯한 4명의 노조간부들이 삭발을 했다. 이들은 이날을 기해 경남도청 앞에서 무기한 단식투쟁과 노숙투쟁을 전개할 예정이다. 노조는 "홍준표 경남도지사가 진주의료원 폐업방침을 철회하고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확약할 때까지 투쟁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