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가 23일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을 처리할 예정인 가운데 야권이 초조한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지방의료원에 대한 운영비 지원이 가능하도록 관련법 개정에 공동으로 나서는가 하면, 지도부가 총출동해 폐업의 부당성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기도 했다.

경남도의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진보정의당과 보건의료노조는 22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폐업 조례안 철회를 요구했다.

진보정의당은 성명에서 "홍준표 도지사와 경남도의회의 새누리당 의원들이 서부경남지역 주민들의 건강권을 볼모로 폐업을 강행하고 있다"며 "진주의료원 해산 조례안을 처리한다면 경남도의회는 한국 공공의료를 무너뜨린 도의회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정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은 "지난 한 달 동안 노사 간 대화를 통해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고자 했지만 경상남도는 그 어떤 방안도 내놓지 않았다"며 "23일 도의회 앞에서 조례안 통과 저지를 위해 총력투쟁 결의대회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과 통합진보당은 경영상 어려움을 겪는 지방의료원에 국가가 경영비 일부를 보조하는 내용의 지방의료원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지방의료원법) 개정안을 21일 공동 발의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용익 민주당 의원과 김미희 통합진보당 의원은 이날 공동입장을 내고 "개정안을 시발점으로 지방의료원의 활성화와 발전에 대한 논의의 장이 구성돼 다시는 진주의료원 같은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공공의료를 지키고자 한다면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서 진주의료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