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열린 해직공무원 가족대책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정용천 노조 대변인의 장모인 김정규(88)씨가 사위의 복직을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윤자은 기자
공무원노조 활동을 이유로 해직된 공무원들의 가족들이 “장기간 해직으로 가족해체의 위협에 놓여 있다”며 “복직할 수 있는 길을 열어 달라”고 눈물로 호소했다.

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김중남) 가족대책위원회는 22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을 위해 노조를 건설하고 활동했지만 그 대가는 너무나 가혹했다”며 “해고돼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가족들의 마음을 이해한다면 해직공무원들이 일터로 돌아가 국민을 위해 일할 수 있게 해 달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해직공무원 가족 임금숙씨는 “투명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앞장서다 해고된 공무원들을 더는 방치해서는 안 된다”며 “국민 화합을 강조한 박근혜 대통령이 복직에 힘써 달라”고 말했다.

2002년부터 현재까지 공무원노조 활동을 이유로 해직된 공무원은 500여명이다. 이 중 135명이 복직하지 못한 상태다. 가족대책위는 “해고될 당시 뱃속에 있던 아이는 초등학생이 됐고 초등학생이던 자녀들은 성인이 됐다”며 “이렇게 오랜 세월이 흘렀지만 가족들은 여전히 힘겨운 삶을 살고 있다”고 밝혔다.

김중남 위원장은 “해직공무원 복직에 대해 국회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지만 유일하게 안전행정부만 해결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유정복 안행부장관은 공무원노조와 만나 정부의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조합원들은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정부서울청사 후문 농성장에서 약식집회를 마친 뒤 아침식사를 위해 이동하던 중 경찰과 맞닥뜨렸다. 경찰은 조합원 한 명을 연행했다. 노조는 “과도한 탄압”이라며 종로경찰서를 항의방문하고 종로경찰서장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