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노사정 대표자 협상이 이번주부터 본격화될 전망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노사정 대타협이 이뤄져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고 나섰다.

고용노동부와 한국노총, 한국경총은 19일과 20일 이틀간 인천 송도에서 워크숍을 열고 주요 쟁점 추리기에 들어갔다. 노사정은 이날부터 24일까지 실무·부대표자·대표자 회의를 번갈아 개최하며 최종 조율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박근혜 대통령이 "고용률 70% 달성은 산적해 있는 노동시장과 노사관계 이슈들에 대한 노사정 대타협이 이뤄져야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다"고 언급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고용률 70% 달성은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현 정부 들어 20만명대 머물렀던 신규 취업자수가 지난달 34만5천명으로 증가한 것에 대해 "반가운 소식"이라고 말한 박 대통령은 "이런 현상이 반짝 효과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인 추세로 이어져서 국정의 핵심목표인 고용률 70% 달성으로 연결되도록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독일이나 네덜란드가 고용률 70%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도 안정적인 노사관계와 노사정 대타협이 바탕이 됐다"며 "앞으로 우리도 정부를 포함한 모든 경제주체들이 상호신뢰와 양보를 통해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노사정 대타협을 적극 추진해 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이 주문한 고용률 70% 달성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 안은 이르면 오는 28일께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의제가 대단히 포괄적이어서 노동현안에 대한 구체적 내용은 빠진 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한다는 수준의 선언에 그칠 것이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