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 사건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사과했지만 야권이 사과의 진정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박 대통령은 전날 열린 수석비서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국민에게 사과한 데 이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개최된 국무회의에서도 해당 사건을 재차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에 공직자의 처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절감하는 계기가 됐을 것"이라며 "각 부처에서 공직자가 국민 신뢰에 어긋나지 않도록 공직기강을 확립해 달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이 윤 전 대변인 사태를 공직기강 확립의 문제로 대하자 야권은 일제히 반발했다. 김관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윤 전 대변인의 성추행 사건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청와대 자체조사에 의해서가 아니라 기자들의 취재에 의해 밝혀지고 있다"며 "청와대가 범죄자를 도피시켰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이게 사실이라면 대통령과 정부에 대한 신뢰의 문제라는 점에서 용납될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윤 전 대변인은 술을 마시다 여성 인턴직원의 엉덩이를 만진 것 외에도 해당사건 다음날 아침 숙소인 호텔방에서 알몸인 채로 재차 인턴직원의 엉덩이를 만졌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급거 귀국할 당시에도 한국문화원에서 제공한 차편을 이용해 덜레스 국제공항으로 이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청와대의 지시가 있었다는 것이다.

홍성규 통합진보당 대변인은 "윤창중씨의 끔찍한 범죄행위는 물론이거니와 어떻게든 축소·은폐해 보려는 청와대와 국가기관들의 행태가 더욱 문제"라며 "박 대통령은 진심을 담은 대국민 사과와 한 점 의혹도 남기지 않는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지안 진보정의당 부대변인은 "청와대의 늑장보고와 말 바꾸기·고의은폐 의혹에 대해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며 "사건의 진실규명과 참모진 개편·위기관리시스템 구축 등 신속한 후속조치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윤창중 사건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당도 책임을 지고 여러 가지 인사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