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추진하는 모든 예산사업의 정보가 빠짐없이 공개한다. 공개된 정보에서 예산낭비 요소를 찾아내는 시민에게는 최대 1억원의 성과금도 제공한다.

서울시는 이러한 내용을 뼈대로 한 '시민참여형 예산성과금제'를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서울시는 이날부터 참여예산·예산낭비신고센터(yesan.seoul.go.kr)에 올해 예산으로 편성된 2천700개 사업에 대한 설명서·추진배경·현장사진·추진현황 등 세부 내역을 모두 공개한다.

시민들은 관심 있는 사업을 검색하고 사업 추진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서울시는 서울시청 본관 1층에 '예산낭비신고센터'를 설치해 오프라인으로도 참여할 수 있게 했다.

서울시는 시민이 공개된 정보를 활용해 낭비요소를 찾아내 신고하면 지출 절약 실적에 따라 예산성과금 심사위원회에서 심사해 건당 최대 1억원, 개인당 2천만원의 성과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예산성과금과는 별도로 신고내용이 정책에 참고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신고사례금으로 1만원 상당의 전통시장 상품권을 지급하기로 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모든 예산사업의 공개로 시민들의 예산낭비 신고가 늘어나고, 조직내부에서도 예산편성과 집행을 더욱 투명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