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방미 기간 중 발생한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큰 실망을 끼쳐 드린 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박 대통령은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공직자로서 있어서는 안 되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했다"며 "이번 일로 동포 여학생과 부모님이 받았을 충격과 동포 여러분의 마음에 큰 상처가 된 것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는 정권 출범 초기 인사사고를 두고 민주당 지도부와의 면담자리에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는 의사를 밝힌 이후 처음이다.

윤 전 대변인과 청와대 사이에 귀국종용 사실관계를 두고 진실공방이 벌어지는 것과 관련해서는 특별한 언급은 없었다. 다만 박 대통령은 "이 문제는 국민과 나라에 중대한 과오를 범한 일로 어떠한 사유와 진술에 관계없이 한 점 의혹도 없이 철저히 사실관계가 밝혀지도록 할 것"이라며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해 모든 조치를 다할 것이고 미국측의 수사에도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책임론에 대해서는 "관련자들은 어느 누구도 예외 없이 조사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고,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권은 "근본원인은 잘못된 인사에 있는데 박 대통령이 공직기강 문제로만 접근하고 있다"며 한목소리로 비난했다. 김관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번 사태의 근본원인이 국민 대다수의 만류에도 잘못된 인사를 강행한 대통령 본인에게 있는 만큼 본인의 인사상 과오에 대한 사과가 먼저 이뤄졌어야 했다"며 "재발방지를 위한 인사원칙이 빠져 진정한 사과로 받아들여질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박원석 진보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사태의 책임이 대통령 본인의 인사실패에 있다는 것을 회피한 반쪽짜리 사과"라며 "청와대의 조직적 축소·은폐 의혹과 윤 전 대변인을 도주시킨 정황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사과문에서 읽어 내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청와대 참모진에 대한 물갈이가 필요하다는 요구도 제기됐다. 홍성규 통합진보당 대변인은 "윤창중 성범죄 사태에 대해 박 대통령을 비롯해 어느 누구도 책임지려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며 "현재의 청와대 조직으로는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불가능한 만큼 청와대 참모진을 전면 개편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