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 스캔들은 북한 언론에서도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2일 '성추행 행각'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청와대 안방주인의 외국 행각 도중 고위 수행원이 부끄러운 추태를 부렸다”고 비난했는데요.

- 신문은 “결국 미 의회에서 연설한다며 으스대던 청와대 안방주인의 이번 미국 행각은 성추행 행각”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대해 “실패한 행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 신문은 윤 전 대변인이 거친 언행과 과거 경력 때문에 임명될 때부터 '부실인사 논란'의 주인공이었다고 설명했는데요. “박 대통령이 그를 한사코 등용하더니 끝내 대가를 치렀다”고 지적했습니다.

- 앞서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전날 윤 전 대변인이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 수행기간 ‘성추행’으로 국제적 망신을 초래했다며 이와 관련한 한국과 국제사회의 여론을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 대남선전용 웹사이트 우리민족끼리도 지난 10일 이번 사건에 대해 “남조선 보수패당만이 세울 수 있는 수치스런 기록”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이번 사건으로 민족적 망신살이 뻗친 것만은 분명해 보이네요.

울산지역 레미콘회사도 '갑의 횡포' 동참?

- 남양유업의 제품 밀어내기와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 사건으로 사회적으로 ‘갑의 횡포’가 도마에 올랐는데요.

- 건설노조 울산건설기계지부(지부장 김낙욱)는 최근 “남양유업이 벌인 갑의 횡포는 레미콘업계에서도 통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지부는 "최근 7~8년 동안을 보더라도 울산의 모든 사측이 일률적으로 운송비를 삭감·동결했다"며 "이에 항의한 사람들은 쫓겨난 것도 모자라 회사 간 블랙리스트를 돌려 다른 지역으로 가거나 회사에 소속되지 못해 용차로 일하는 사람들도 많다"고 밝혔습니다.

- 지부는 현재 지역 레미콘현장에서 정착된 일요일 휴무 역시 노동자들의 싸움의 결과였지만, 그 이후 치르고 있는 대가가 혹독하다고 지적했습니다.

- 지부는 “과거 이 문제 개선을 위해 상조회나 노조를 조직해서 활동하는 사람은 사측의 눈 밖에 났다”며 “또 잘못된 것에 항의해 운송을 거부하면 바로 계약해지와 배차정지로 레미콘 노동자들은 숨죽이고 살아왔다"고 밝혔습니다.

- 울산지역 레미콘공장 16곳 중 9곳이 속한 지부 산하 레미콘총분회는 지난 1일부터 이러한 관행을 바로잡을 단체협약 체결을 요구하며 파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 지부는 “레미콘공업협회 등은 담합을 통해 레미콘단가를 올렸다가 공정위에 제소되기도 했다”며 “자신들은 협회를 구성해 시멘트단가 인상에 대처하면서 노동자에게는 가혹하게 처신하는 것을 보면서 이들을 ‘사회 악’이라고 표현하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남양유업대리점협의회 발족

- 남양유업대리점협의회가 발족했다고 합니다. 12일 오후 서울 통인동 참여연대 사무실에서 남양유업 대리점주 4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발족식을 진행했는데요. 회장과 총무, 대의원을 선출하고 교섭 대표단도 구성했다고 하네요.

- 남양유업측에 교섭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들은 교섭을 통해 △회사측의 잘못에 대한 구체적인 고백과 인정 △국민에 대한 사죄와 함께 대리점주들에게 진실된 사죄 △대리점주협의회 인정 △실질적인 재발방지대책과 구체적인 피해배상 등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 또 대리점보호법안 입법 청원안을 14일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법안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과 참여연대가 만들었고 야당 의원 소개로 제출한다는데요.

- 협의회 관계자는 "대리점주 120여명이 협의회 참석을 약속했지만 남양유업측의 회유를 통해 오늘 40여명밖에 모이지 못했다"며 "또다시 남양유업측이 협의회 모임을 방해한다면 투쟁과 언론활동을 통해 남양유업을 압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