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들이 막대한 예산을 들여 추진 중인 경전철 사업이 수요예측을 과장하는 등 부실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감사원 감사 결과에 대해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 공공건설사업에 대한 엄격한 사업비 검증시스템 도입을 촉구했다.

경실련은 지난 1일 감사원 경전철 건설사업 추진실태 감사 결과에 대한 성명을 내고 "공공건설사업에서 공사비 부풀리기·사업비 미집행·다단계 하도급을 통한 부당이익 등이 발생하는 것은 사업비를 검증할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라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결과와 공사비내역서 등은 웹사이트를 통해 수시로 공개하고, 총사업비는 국회·시의회에서 엄격하게 검증하는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또 "공공건설사업으로 막대한 재정이 낭비됨에도 불구하고 사업과 관련한 구체적 기준이 없어 향후 부실에 대한 책임규명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수요예측·재검증·설계 기준 마련을 요구했다. 경실련은 사후평가를 통해 재정낭비와 특혜제공 관련자들에 대한 엄중한 문책이 뒤따라야 한다는 주문도 덧붙였다.

한편 감사원이 지난해 9~10월 우이~신설 구간과 의정부·용인·광명·인천 도시철도 2호선·대구도시철도 3호선 등 6개 경전철 사업을 점검한 결과 많은 지자체들이 경전철에 적합한 수요예측 방법을 비롯한 관련규정을 제대로 마련하지 않은 상황에서 예상 경전철 이용수요를 과다하게 예측했다.

지난해 개통된 의정부 경전철의 경우 사업 추진 당시 하루 7만9천49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측됐지만 실제 통행량은 1만1천258명에 그쳤다. 의정부시는 경전철 수요예측 과정에서 경전철 역사 접근시간을 임의로 줄이는 방식 등을 사용해 통행량을 30%이상 부풀린 것으로 드러나 감사원의 지적을 받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