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바연대를 비롯한 청년·청소년단체들이 5월1일 '제1회 알바노동자들의 메이데이'(알바데이)를 개최합니다.

- 알바연대는 28일 보도자료를 내고 "노동자의 날, 알바들도 노동자임을 선언하겠다"며 "법에 명시된 노동자의 각종 권리 보장, 최저임금 인상, 알바들에 대한 사회적 존중, 영세 상인들에 대한 대책을 정부에 요구할 계획"이라고 전했는데요.

- 알바연대는 "현행법은 알바와 직원을 구분하지 않아 알바들도 근로기준법이 보장하는 각종수당·휴가·4대 보험·퇴직금 등의 권리를 보장받아야 하나 현실은 그렇지 않다"며 "알바들이 일하는 현장은 욕설·폭언·성희롱·일방적 해고가 난무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 알바연대는 "알바들의 일하는 환경이 열악한 이유는 우리 사회의 자영업자들이 갈수록 가난해지고 있는 문제가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 알바연대는 이 같은 현실을 알리기 위해 알바데이를 통해 알바노동자들의 이야기와 공연, 퍼레이드 등 다양한 퍼포먼스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 알바데이를 계기로 알바노동자들의 권리와 최저임금 인상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벌여 나갈 계획이라고 하네요.

25명, 그들이 누구길래

- 지난 23일 민주노총 위원장-사무총장을 뽑는 선거가 재적인원 부족으로 무산된 뒤 대의원대회에 참가했으면서도 투표를 안 한 대의원들의 명단이 한때 유출돼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 명단이 유출되자 비밀투표 미보장 등에 대한 지적이 제기되면서 명단이 게재됐던 사이트에서 해당 글이 삭제됐는데요. 그런데도 설왕설래가 많습니다.

- 한쪽에서는 "그거 봐라. 이미 예상했던 정파의 대의원들이 많이 빠졌다"는 반응이 나왔고, 의심을 받고 있는 쪽에서는 "사실과 다르다. 오히려 다른 정파 사람들이 많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민주노총이 위원장 선거를 잇따라 성사시키지 못하면서 각종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데요.

- 이러다가 해당 대의원들이 짊어져야 할 정치적·도의적 책임 논쟁을 넘어 신상털기 등 그야말로 불필요한 논란으로 확대되는 건 아닌지 우려되네요.

건설기업노련 "용산개발 실패는 한국형 PF제도 탓"

- 건설기업노련(위원장 홍순관)이 지난 26일 성명을 내고 "용산개발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 정부가 프로젝트파이낸싱(PF) 제도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 전날 코레일이 용산사업 부지 소유권 이전등기를 마치면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청산 수순에 돌입한 데 따른 것인데요.

- 건설기업노련은 “지난 7년여 동안 막대한 개발이익의 신기루를 강조하며 주민들의 죽음과 아픔을 방치해 왔던 고속질주가 일단락됐다”면서도 “개발 주체들의 상호 법적 소송이 시작됨과 동시에 거주민이나 개발주체들의 천문학적 손실을 보상받기는 어렵게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 건설기업노련은 용산개발사업이 실패한 것은 지난 20여년간 개발주체들의 이익만을 극대화해 온 한국식 PF제도 때문이라는 입장인데요.

-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PF제도 개선을 위해 ‘부동산 개발 평가제도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건설기업노련은 “평가제도 도입 자체가 전체 PF제도 시스템과 맞물리지 않고 부분적인 역할로만 기능한다면 사업성 평가에 대한 책임소재만 복잡해질 뿐”이라고 일축한 뒤 “용산개발 실패를 반면교사 삼아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특별법을 제정해 무분별한 개발을 제한하고 개발주체의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