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5·4 전당대회준비위원회가 발표한 강령개정안을 두고 당내 진보인사들의 반발이 가시화되고 있다.

전당대회준비위 강령정책분과위원회는 지난 22일 '보편적 복지'와 '재벌개혁' 등의 진보적 강령이 삭제된 강령개정안을 발표한 바 있다. 한국노총과 통합 당시 포함됐던 '87년 노동자 대투쟁 계승'과 '노조법과 노동관계법 개정' 등의 문구도 삭제됐다. 민주통합당 전국노동위원회가 반발하고 나선 이유다.

노동위는 24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과 복지·경제민주화가 사라진 강령의 우경화작업을 즉각 중단하라"고 비판했다. 이용득 민주통합당 비상대책위원은 "대선 실패를 빌미로 민주통합당의 정체성과 통합정신·노동가치와 진보가치를 구시대로 몰고 가려는 행태는 해당행위로 규정할 수밖에 없다"며 "구체적 문구로 존재했던 진보적 정신을 모두 삭제하는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석행 노동위원장은 "당의 가치가 노동을 소중히 여기니 함께해 달라고 외치면서 전국의 노동현장을 순회하고 있다"며 "노동자들이 대거 민주통합당으로 들어와서 혁신을 하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일부가 갖고 있는 것 같다"고 강령 개정을 주도하는 사람들을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함께한 이목희 의원은 "87년 6월 항쟁은 절차적 민주주의를 전진시켰고, 노동자 대투쟁은 사회경제적 민주주의를 만들어 갈 수 있는 토대를 만들었다"며 "이런 의미를 전혀 모르거나 인정하기 싫은 사람들이 (강령 개정을 시도) 하는 것"라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진보적 가치를 훼손하는 수준까지 당의 대표정책을 졸속으로 바꾸는 것은 천박하고 정치철학의 부재를 드러내는 위험한 발상"이라며 "당 강령·정책 개정작업의 중단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문에는 홍영표·김경협·전순옥·한정애·인재근·장하나 의원 등 22명이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