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공공운수노조 학교비정규직본부 전회련 경기지부·전국여성노조 경기지부·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경기지부)가 수당신설 약속을 번복한 경기도교육청을 비판하며, 조속한 교섭 재개를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항의 과정에서 경기도교육청이 폭력사태까지 일으켰다"며 사과도 요구했다.

연대회의는 18일 오전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교육청은 학생들의 교육을 관장하는 기관답게 비정규직의 수당을 추경예산에 반영하겠다는 약속을 당장 이행하라”고 밝혔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소속 3개 노조와 경기도교육청은 지난해 8월 말부터 지금까지 26차례 실무교섭과 6차례 본교섭을 통해 임금협상을 벌였다.

노조는 교섭에서 임금인상을 요구하는 대신 △호봉제 도입 △상여금 100% 지급 △위험수당 등 각종 수당 신설을 요구했다. 경기도교육청은 임금 2.8% 인상 외에는 수용불가 입장을 보였다.

그러던 중 지난달 22일 열린 5차 본교섭에서 노조측이 대전·광주·대구 지역 사례를 들어 수당신설을 강하게 요구했고, 이에 경기도교육청은 “다음달 15일까지 의견을 전달하면 추경예산에 이를 반영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경기도교육청이 17일 열린 6차 본교섭에서 “추경예산 편성에 학교비정규직 관련 예산은 배정되지 않았다”고 발표해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소식을 접한 조합원들은 같은날 오후 경기도교육청에서 연좌농성을 벌이며 경기도교육청에 약속 이행을 위한 교섭재개를 요청했다. 이 과정에서 조미란 전국여성노조 경기지부장이 퇴근하는 김아무개 경기도교육청 교섭위원에게 다가서려다 교육청 직원에 떠밀려 머리를 다쳐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연대회의는 기자회견에서 “경기도교육청은 추경예산에 학교비정규직 수당을 신설하겠다는 약속을 저버리더니 폭력사태까지 일으켰다”며 “경기도교육청은 당장 책임자를 처벌하고, 김상곤 교육감이 직접 약속한 처우개선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경기도교육청은 “폭행 사실은 확인된 바 없으며 경찰 수사가 진행될 경우 진실규명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