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전문성·도덕성 논란이 일어 야당으로부터 사퇴 요구를 받아오던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와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17일 강행했다. 박근혜 정부 출범 52일 만에 내각 구성이 완성됐지만 야당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어 정국 경색이 불가피해 보인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윤 장관 후보자와 최 장관 후보자,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와 채동욱 검찰총장 등 4명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채 총장을 제외한 3명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야당의 반대로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된 바 있다.

청와대는 내각 출범이 늦어진 만큼 미래부와 해수부에 대한 업무보고를 각각 18일과 19일 이틀간 받기로 하는 등 부처 운영을 빠르게 안정화시킬 계획이다. 하지만 야당이 윤 장관에 대한 임명을 인사참사로 규정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나서 모처럼 형성된 여·야 화해 분위기가 경색될 조짐이다.

임명장 수여 직후 윤관석 민주통합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윤 후보자 임명은 청와대 만찬 등 그동안 소통 노력이 불통으로 유턴하는 것"이라며 "모든 부담을 청와대와 박 대통령이 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석 진보정의당 원내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국민과 야당 협력을 거부하는 최악의 한수를 뒀다"고 지적했고, 홍성규 통합진보당 대변인은 "두 장관 후보자 모두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윤 장관의 임명이 내심 못 마땅하지만 수긍하는 분위기다. 이상일 새누리당 대변인은 "윤 장관이 청문회 때 보여준 어처구니없는 모습을 재연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이제 실력으로 증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정홍원 국무총리를 비롯해 17개 부처 장관에 이르는 18명 가운데 관료 출신은 10명에 이른다. 여성 장관은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과 윤진숙 해수부 장관 2명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