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가 경제정책의 핵심으로 내세우고 있지만, 야당과 시민·사회는 물론 여당 내에서도 구체적이지 않다는 지적을 받아온 '창조경제'에 대해 박 대통령이 직접 설명에 나섰다.

3일 박 대통령은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로부터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경제부흥을 위해서는 창조경제와 경제민주화를 두 축으로 우리 경제의 패러다임을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바꿔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새 정부가 추구하는 창조경제는 과감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한다"며 "창의성을 경제의 핵심가치로 두고 과학기술과 ICT(정보통신기술) 융합을 통해 산업과 산업이 융합하고 산업과 문화가 융합해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일자리와 성장동력을 만들어 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창조경제 기반 구축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이에 대해 박 대통령은 "인수합병(M&A) 시장과 엔젤투자를 활성화하고 규제 정비와 인센티브 강화가 필요하다"며 "인재들이 마음 놓고 도전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하고 규제를 완화하는 게 정부가 할 일"이라고 말했다. 엔젤투자는 자본이 부족한 벤처기업의 전망을 보고 담보 없이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결국 창조경제란 젊은이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로 손쉽게 창업이나 사업을 벌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자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창조경제란 용어를 두고 정부 관계자도 명확한 개념을 설명하지 못해 논란이 일었다.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서비스와 솔루션,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창조경제의 새로운 블루오션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가 개념을 묻는 의원들의 질문에 대답을 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