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수 전 한보그룹 회장이 설립한 강릉영동대 이사회의 경영권 분쟁이 노사갈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27일 강원연합노조 강릉영동대지부는 성명을 내고 "학교법인재단 정수학원과 총장이 노조활동을 이유로 간부들을 부당하게 해고했다"며 "재단과 대학측이 노조 탄압을 위해 인사규정까지 개정하면서 무리하게 징계를 단행했다"고 비판했다. 대학측은 이달 19일 천귀성 지부장과 김상호 부지부장을 해고했다. 사유는 2007~2008년 발생한 교비횡령사건을 공모하고 대학의 명예를 훼손하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는 것이다.

교비횡령사건은 당시 대학 학장으로 재직한 정태수 전 회장의 셋째 며느리 김아무개씨가 해외에 유학생 유치를 위한 지사를 설립한 뒤 운영비 9천만원을 빼돌려 시아버지의 도피자금으로 사용하고, 개인 간호사 4명을 교직원으로 허위 채용한 뒤 급여로 4천200만원을 줬다는 내용이다. 대법원은 이달 5일 김씨에 대한 실형을 확정한 상태다.

천 지부장은 "이미 사법처리가 끝난 사건이고, 노조간부들은 검찰 조사 당시 참고인 자격으로 불려가 진술한 것밖에 없는데도 대학측이 뒤늦게 공모 혐의를 덮어씌우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학측은 지난해 9월에도 천 지부장과 김 부지부장을 대기발령한 바 있다. 재단이 교육과학기술부와 신임이사 승인·총장 임명 문제로 분쟁을 겪고 있었는데, 지부가 이를 비판하는 성명을 내자 보복성 징계를 한 것이다.

지부는 강원지방노동위원회에 부당노동행위·부당해고 구제신청을 제기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