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왼쪽)이 12일 한국노총을 찾아 문진국 위원장과 얘기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방하남 고용노동부 장관이 취임 이튿날인 12일 한국노총을 찾아 사회적 대화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방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을 방문해 한국노총 임원진·산별연맹 간부들과 간담회를 갖고 “박근혜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인 고용률 70%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노동계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정부가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 없는 만큼 노사정이 서로 분담해 국가적 목표를 함께 달성하자”고 말했다.

문진국 한국노총 위원장은 “경제가 어려울수록 사회적 대화는 빛이 나고 사회적 대화는 신뢰의 기반 위에서 꽃핀다”며 “자주 소통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지혜로운 길”이라고 말했다.

이날 한국노총은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을 주문했다. 한국노총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22일 한국노총과의 간담회에서 노사정 대타협을 강조하고 근로시간면제(타임오프) 제도·복수노조 제도 등 노조법 부분개정을 약속했다”며 “현장의 어려움을 잘 파악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방 장관은 “법과 제도가 노사관계 현실에 맞지 않으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개선할 것”이라며 “노사와 대화하고 소통을 통해 상생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방 장관은 특히 최저임금 인상을 언급해 주목된다. 방 장관은 "최저임금을 현실화하겠다"며 "열심히 일해도 가난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근로자의 고용과 복지의 연계를 위해 (최저임금을) 올리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방 장관에게 △노조법 개정 △실노동시간 단축 △최저임금 현실화 △정년 60세 의무화 및 고용안정 △비정규직 감축 및 차별철폐 등 5대 요구안을 설명했다.

한편 방 장관은 13일 한국경총과 대한상공회의소를 방문한다. 민주노총은 임원선거가 마무리되는 이달 말께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