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방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하는 혁신도시 건설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계획에 따르면 혁신도시 이전대상 113개 기관이 지난해 말까지 지방으로 이전해야 하는데, 4개 기관(3.5%)만 이전을 완료한 것으로 확인됐다.

감사원은 지난 8일 국회가 요구한 ‘혁신도시 건설사업 추진 실태’에 대한 감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밝혔다. 감사원에 따르면 기관당 평균 18.7개월 가량 이전이 지연되고, 8개 기관은 이전일정이 확정되지 않아 시기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113개 기관 중 청사를 신축해 이전하는 기관은 99곳, 임차사옥으로 이전하는 기관은 14곳이다. 청사신축 99개 기관 중 76곳이 착공했고, 17곳은 청사 설계 또는 공사 입찰을 진행 중이다. 종전 부동산을 매각해야 하는 기관은 78곳인데, 33곳만 매각이 완료되거나 확정된 상태다.

감사원은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이전이 미뤄지는 이유에 대해 "이전업무를 총괄하는 국토해양부의 승인 및 관리·감독이 미흡하게 수행된 점이 지연의 한 요인"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대구 등 5개 혁신도시에서는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유치 업종 수요조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채 사업을 추진한 것으로 확인됐다. 혁신도시 이전 직원을 위한 정주여건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이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이전작업을 제대로 준비하지 않은 것이다.

감사원은 그 밖에 일부 공공기관들이 기존 사옥 보유를 고집하며 신사옥 설계와 착공 등 이전에 필요한 업무를 미루고, 과도한 청사 건립 계획으로 예산을 낭비하고 있는 것도 문제로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