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7일 미래창조과학부를 언급하며 국회에 정부조직개편안 통과를 주문하고 나섰다. 방송통신위원회의 기능을 미래창조과학부로 이관하는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는 여야의 정부조직개편안 협상에 박 대통령이 끼어든 모양새다. 민주통합당은 유감을 표명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첫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정치라는 것이 다 국민을 위한 것인데 이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국가안보실장이 첫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하지 못한 것을 언급하면서 한 발언으로 정부조직개편안 처리 지연을 우회적으로 질타한 것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융합을 통해 우리 경제를 살리기 위한 핵심과제로 삼고 있는 미래창조과학부가 (국회에서) 통과가 안 되고 있다”며 “하루빨리 국회에서 통과시켜 줬으면 하는 간절한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은 박 대통령의 발언을 원안통과 요구로 받아들였다.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대통령의 말씀을 듣고 우리도 참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대통령 자신의 자성의 말씀이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그는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정부조직법을 여당은 물론 야당과의 협의를 생략된 채 제출하면서 원안대로 통과시킬 것을 고집했다”며 “새누리당은 협상 자율권 없이 오로지 지시에 따라 움직였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수석부대표는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정말로 조속한 타결을 원한다면 당장 새누리당에 협상 자율권을 주고 격려해야 한다”며 “정부조직개편 협상 교착의 주요 원인은 ICT 기능 통합을 위해 방송부문이 미래창조과학부로 이관돼야 한다고 고집하는 박 대통령의 아집에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