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만 있고 몸통은 없는 꼴이다. 25일 출범한 박근혜 정부가 그렇다. 내각은 국무총리가 겨우 인사청문회를 마쳤을 뿐 17개 부처장관이 모두 국회 검증을 거쳐야 한다. 청와대 역시 3실장과 수석비서관만 내정됐다. 비서관과 행정관 등 실무비서진 인선은 깜깜한 상태다.

27일 윤성규 환경부장관 후보자와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후보자를 시작으로 본격화되는 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는 당장 큰 벽이다. 누가 어떤 악재로 청문회 과정에서 낙마할지 모르는 상황이다. 현오석 경제부총리 후보자부터 김병관 국방부장관 후보자나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후보자 등 다수 장관 후보자가 야당의 자진사퇴 압박을 받고 있다. 내각 구성에 실패하면서 26일로 예정돼 있던 첫 국무회의도 연기됐다.

26일 국회가 정부조직개편안과 정홍원 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인 만큼 박근혜 대통령과 국회의 관계를 살필 수 있는 첫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정부조직개편안 협상은 중단 상태다. 방송통신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을 놓고 여야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가 “19대 국회가 과거 어느 때보다 노골적으로 발목을 잡고 있다”며 야당을 비판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한편에서는 정부조직개편안이 통과되기도 전에 인선을 마무리한 박 대통령의 ‘불통’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여야가 박근혜 정부 출범에 맞춰 한목소리로 “새 정부의 성공을 바란다”면서 '소통'을 강조한 것도 이런 문제의식의 발로라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