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소속 학교비정규직 1천여명이 해고 위기에 처한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최보선 서울시 교육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현재 서울시 공립학교 비정규직 495명, 사립학교 283명 등 778명의 학교비정규직이 계약해지될 예정이다. 해고 예정자는 조리원(181명)·유치원 종일반강사(91명)·과학보조(82명) 등 직종을 가리지 않고 발생했다.

서울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에 따르면 햬고 예정자 통계는 전문상담사 410명과 스포츠강사·영어회화전문강사 등 일부 직종이 제외된 결과다. 연대회의는 최소 1천200명 이상이 해고 예정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지난해 4월 기준 기간제와 무기계약직을 포함한 서울시 학교비정규직은 2만1천700여명이다. 이 중 5.5%가 해고될 위기에 놓여 있는 것이다.

연대회의는 이날 오전 서울시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청이 대량해고 사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최 의원은 "학교장이 비정규직을 고용하기 때문에 대량해고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며 "교육감이 직접고용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성명을 통해 "해고사태는 학교를 비교육적인 일터로 만들 뿐 아니라 해고를 일삼는 악덕사업장으로 바꾸는 기형적인 결과를 낳고 있다"며 "교육청은 고용불안의 책임을 학교장에게 떠넘기지 말고 대량해고 사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