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정신건강이 위태로운 학생을 위해 학교 내 담당자 의무 지정과 학생·학부모 상담 강화 등 대처방안을 내놨지만 예산 같은 실질적인 지원 없이는 형식에 그칠 공산이 크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8일 '2012년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2013 학생정신건강 주요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교과부에 따르면 초·중·고 학생 648만명 가운데 상담·관리 등 지속적 관심이 필요한 '관심군 학생'은 16.3%(105만4천447명)다. 관심군 중에서도 심층상담 등 집중관리가 필요한 '주의군 학생'은 4.5%(22만3천989명)에 이른다.

교과부는 주의군으로 분류된 학생에 대해 병·의원 등 전문기관과 학교 내 Wee 클래스(학생 위기상담 종합지원서비스) 등을 통해 조치하고, 특히 자살충동 등을 겪는 고위험군 학생에 대해서는 위기대응팀 운영과 월 1회 학교상담을 강화하기로 했다. 관심군 학생에 대해서는 학교 내 담당자를 의무적으로 지정하게끔 했다. 시·도별로 10% 안팎 학교를 정신건강 집중관리 학교로 지정해 전문인력을 우선적으로 배치하고, 고위험군 학생이 많은 학교 60여곳에는 학교의사를 지정할 계획이다.

전교조는 이와 관련해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 방안은 실효성을 거두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이어 "가족상담·치료예산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이 법률화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교조는 "Wee 클래스와 상담교사가 배치되지 못한 학교가 더 많고, 상담자격을 갖고 있지 않은 보건교사가 대다수"라며 "특정지역과 특정학교에만 지원을 한정할 경우 정신건강에 특별한 문제가 있는 학교라는 낙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전교조는 이에 따라 △대상자 치료예산 지원 △모든 학교에 Wee 클래스·전문상담사 배치 △담임교사가 지역기관에 바로 의뢰할 수 있는 원스톱서비스 구축 △모든 학생이 정신건강 예방교육과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학급당 학생수 감축 등을 주문했다.

전교조 관계자는 "학생의 정서·행동 문제는 가족 간의 관계형성 부재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며 "문제 학생이 가족과 함께 상담받을 수 있도록 예산지원과 함께 부모의 유급휴가를 법적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