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가 면세점 민영화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중소기업 업계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중소기업 노조에 이어 중소기업 사장단이 한국관광공사의 면세점 운영을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인천공항 면세점에 국산품을 납품하는 중소기업 90곳의 대표들은 6일 "우수 국산품 육성을 위해 관광공사 면세점을 존치시켜야 한다"는 내용의 청원서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제출했다. 이들은 7일에도 인수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공항에서 진행 중인 면세점 매각 중지를 촉구할 예정이다.

이들은 청원서를 통해 "관광공사는 면세점 운영을 통해 국산품 매출 비율을 40%까지 유지하고 국산품 판매를 위한 중소기업 전문매장을 개설해 업체들의 판로 개척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는 외산품 판매에 따른 국부유출을 막고 중소기업 종사자들의 생계를 위협하는 면세점 입찰을 중지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청원서 서명을 이끈 노치현 고려인삼제조 이사는 "민간기업은 수익성을 앞세워 납품업체들 간 과당경쟁과 입점업체 수수료율 상승을 유발해 중소기업 국산품 판로를 위축시킬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는 재벌기업만 돕는 명분 없는 면세점 민영화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근혜 당선자는 대선후보 시절 공기업정책연대가 질의한 '한국관광공사의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 존치'에 대해 "보완·수용하겠다"고 밝혔다. 대기업 독과점 운영에 따른 시장경제 왜곡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면세시장은 재벌인 롯데·신라면세점이 80%를 점유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세금을 내지 않고 외산품을 판매해 국부유출 등 많은 부작용을 일으키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