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가 강행하는 면세점 민영화에 맞서 중소기업 노조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공공운수노조 중소기업진흥공단지부·중소기업유통센터지부는 5일 공동성명을 내고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가 중소기업을 살리려면 이명박 정부가 밀어붙이는 면세점 민영화를 중지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소기업 노조들이 면세점 민영화에 반대 목소리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른 중소기업 노조들도 조만간 기자회견을 갖고 집단행동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당선자는 대선후보 시절 공기업정책연대가 질의한 '한국관광공사의 인천공항 면세점 운영 존치'에 대해 "보완·수용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답변서를 통해 "관광공사 면세점 철수시 대기업 독과점 운영으로 시장경제가 왜곡될 것"이라며 "면세사업 수익이 대기업으로 이전돼 국산브랜드를 소외시켜 이를 육성하는 데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는 인천공항에 이어 부산항 면세점 민영화도 추진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인천공항의 경우 지난해 12월 1차 입찰에서 참가업체 부족으로 매각이 유찰되자 지난달 재입찰 공고를 냈다. 부산항 면세점은 2014년 12월까지 관광공사가 운영하기로 계약돼 있다. 그런데 부산항측이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정책을 이유로 운영계약을 파기하고, 지난달 입찰을 공고했다. 관광공사는 인천공항을 비롯해 부산항·인천항·평택항·군산항에서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 관광공사는 면세사업으로 거둔 수익을 모두 관광진흥에 재투자해 중소기업 국산품 육성과 면세사업 공공성을 지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두 지부는 "관광공사는 면세점 운영을 통해 중소기업 상품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게 도와주고 한국문화를 알리는 선봉 역할을 해 왔다"며 "중소기업 대통령을 약속한 박 당선자가 신뢰의 대통령이 되려면 면세점 입찰을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