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를 앞두고 밀린 임금을 받아 달라는 민원이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가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설 전후 15일 동안 온라인 정부민원 접수창구인 국민신문고에 제기된 설명절 관련 민원 916건을 분석해 4일 발표한 결과다.

유형별는 체불임금 지급요청(310건)이 1위에 올랐다. 교통민원(189건)과 물품배송 민원(90건)·공공시설 이용 민원(65건)·인터넷 판매사기 민원(51건)도 적지 않았다. 체불임금을 받게 해 달라는 민원은 주로 30∼40대 남성이 제기했다.

교통 관련 민원은 버스나 열차 등 대중교통 예매나 이용불편을 호소하는 민원(101건)이 가장 많았다. 이어 재래시장 주변 주·정차 단속 요구(37건)와 갓길 주행·과속 등 교통법규 위반 신고(29건), 버스전용차선 운영구간·시간 문의(13건)가 뒤를 이었다.

명절 선물을 둘러싼 민원도 늘고 있다. 설명절 전후로 설 선물을 위한 물품대금 결제사이트를 개설한 뒤 결제를 하면 사이트를 폐쇄해 버리는 인터넷 사기가 매년 반복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민들은 인터넷으로 설 선물이나 물품을 주문한 경우 배송지연이나 물품파손, 택배기사 불친절을 호소했다.

연휴기간 고속도로 휴게소나 공용주차장의 이용불편을 신고하거나, 도서관·박물관 등 공공시설 개관을 요청하는 민원이 잇따랐다. 연휴기간 음식물쓰레기 수거요청, 제수용품에 대한 원산지 단속과 위생점검 요구, 병의원·약국 이용불편 민원도 제기됐다. 권익위 관계자는 "관계기관에 분석결과를 제공해 설 관련 민원을 예방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