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수장학회의 전신인 부일장학회 설립자 고 김지태씨 유족에 의해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된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가 무혐의 처분을 받았습니다.

- 3일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는 "박 당선자의 당시 발언을 허위사실로 보기 어렵다"며 불기소 처리했는데요.
- 박 당선자는 지난해 10월 정수장학회에 대한 입장을 밝히는 자리에서 "김지태씨는 5·16 때 부패 혐의로 징역 7년을 구형받기도 했다"며 "처벌을 받지 않기 위해 먼저 재산헌납 뜻을 밝혔고, 부산일보와 MBC 주식을 헌납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유족들은 "선친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박 당선자를 고소했는데요.

- 박 당선자의 주장이나 검찰의 판단과는 달리 학계나 언론계에서는 정수장학회를 '정권이 강탈한 장물'로 보고 있습니다.

- 2005년 국가정보원 '과거사 진실규명을 통한 발전위원회'는 "박정희 의장의 언론장악 의도에 따라 중앙정보부가 기부승낙서 변조 등 주도적으로 개입했다"고 발표했고, 2007년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에서도 정수장학회의 불법성을 확인하면서 "부일장학회가 국가에 의해 강제헌납됐기 때문에 재산을 원소유주에게 돌려주라"고 권고했는데요.

- 검찰은 박 당선자를 무혐의로 판단하기까지 1960년 전후에 나온 언론보도와 부일장학회를 둘러싼 법원의 판결문,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시절 활동했던 과거사 관련 위원회의 진상조사 결과를 참고했다고 밝혔는데요. 진짜 참고를 하긴 한 걸까요.

- 검찰이 새 정부에 '알아서 고개를 숙인다'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국민 45.7% “박 당선자 인사 보완 필요”

- 국민들이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가 국정운영을 잘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도 "인사에 대해서는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습니다.

- 여론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는 지난 1일 전국 성인남녀 1천8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박 당선자가 향후 국정운영을 잘할 것이란 의견이 68.2%(대체로 잘할 것 41.5%·매우 잘할 것 26.7%)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는데요. "못할 것"이란 의견은 24.2%(대체로 못할 것 15.0%·매우 못할 것 9.2%)에 머물렀네요.

- 하지만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 등 박 당선자의 첫 인사에 대한 점수는 현저히 낮았습니다. "검증 강화 등 보완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45.7%로 가장 많았고 "밀실과 불통 인선으로 부정적"(30.8%)이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습니다.

- 모노리서치는 “이전 대통령 당선자들보다 적은 노출과 발언을 이어 가는 박 당선자의 국정운영 지지도는 초기 인선과 핵심공약 이행 집중도에 따라 변동이 심할 것”이라며 “국민은 아직까지 관망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을 내놓았네요.

명절에 친척 만나면 하는 거짓말

- 직장인 3명 중 1명이 명절에 친인척에게 거짓말을 한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연봉 뻥튀기를 많이 한다고 하네요.

- 3일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362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32.9%가 “명절에 친인척에게 거짓말을 한 적이 있다”고 답했는데요.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은 연봉 뻥튀기(43.7%)로 조사됐습니다. 이어 본인의 능력(29.4%)·재직회사 규모(21.8%)에 대한 거짓말이 많았네요.

- 응답자의 70.6%는 거짓말하는 이유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뒤처지는 것처럼 보이지 않기 위해서"라고 답했습니다.

- 거짓말을 듣는 입장에서는 "그냥 믿어준다"(55.5%)·"반신반의"(21.8%)·"서로 과장되게 얘기하는 것 같다"(20.2%)·"믿지 않는다"(1.7%)는 반응이 나왔네요.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