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부정부패와 비리를 저지른 친인척과 측근에 대한 특별사면을 조만간 단행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새누리당이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나섰다.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은 지난 26일 오전 서울 삼청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브리핑을 통해 “과거 임기 말 이뤄졌던 특별사면 관행은 그 고리를 끊을 필요가 있다”며 “부정부패나 비리에 연루된 사람들에 대한 사면은 국민을 분노케 할 것이기에 그런 사면을 단행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상일 새누리당 대변인도 같은날 논평을 내고 “권력형 부패와 비리를 저지르고도 형기를 마치지 못한 이들을 현직 대통령이 퇴임하기 직전 사면하는 관행에 대한 국민의 시각은 매우 부정적”이라며 “사면권은 대통령 고유권한이지만 남용돼서는 안 되며 사법정의에 어긋나서도 안 된다는 국민여론을 잘 헤아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야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특별사면 강행을 새 정부가 막아야 한다"고 압박하고 나섰다. 이언주 민주통합당 원내대변인은 27일 “퇴임 직전 부정부패와 비리로 얼룩진 측근을 구하기 위한 특별사면은 법치질서를 파괴하는 처사”라며 “국민을 납득시킬 수 없으며 박근혜 당선자의 새 정부 출범에도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원칙 없는 특별사면이 이뤄지지 않도록 박 당선자가 책임지고 막아야 한다”며 “새 정부 시작부터 국민이 실망하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