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이달부터 사회적기업 신청을 접수해 다음달에 첫 인증심사에 나선다. 예년보다 2개월 이상 빠른 것이다. 노동부는 사회적기업을 양극화·고령화 문제 해결의 대안으로 보고 있다. 2017년까지 사회적기업 3천개를 육성할 방침이다.

노동부는 "올해 사회적기업 인증심사 일정을 앞당겨 기업에 안정적인 인증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17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대개 3월에 신청을 받아 4~5월부터 인증심사를 시작했다. 올해는 2개월 이상 앞당겨 이달부터 신청을 받고 다음달 중 인증심사 업무를 개시한다.

인증심사 첫해였던 2007년 50곳에 불과했던 사회적기업은 지난해 774곳으로 6년 새 10배 이상 늘었다. 사회적기업 종사자는 같은 기간 2천539명에서 1만8천689명으로 급증했다. 장애인·고령자 등 취약계층 종사자가 1만1천443명으로 전체 종사자의 61.2%를 차지한다.

노동부는 취약계층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부족한 사회서비스를 확충하기 위해 사회적기업을 지속적으로 늘려 나갈 계획이다. 올해부터는 협동조합도 사회적기업 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단체는 이달 21일부터 올해 말(12월31일)까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 인증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지역별로 지정된 사회적기업 민관지원기관에서 상담과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박종길 노동부 인력수급정책관은 "최근 저출산·고령화로 사회서비스나 일자리 수요가 늘어나면서 사회적기업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취약계층 일자리를 늘리고 부족한 사회서비스를 확충하는 한편 사회적기업의 자생력을 높이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