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을 담당하는 정부 부처가 '교육부'로 확정된 가운데 전국교직원노조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교육부가 교육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전교조는 16일 "교육부가 교육 분야 업무에 집중하게 된 것은 우리 교육 발전을 위해 바람직한 변화"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면서 "교육부는 현행 교육자치제도의 취지를 살려 초·중등교육 관련 업무를 시·도교육청에 대폭 이관하고, 자신의 역할을 초·중등교육에 대한 지원업무로 한정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한국교총도 "교육부 명칭을 되찾은 만큼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교육강국 건설, 학생과 학부모·교원에게 교육을 통해 행복과 비전을 가질 수 있는 환경 마련과 현장성 있는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는 부처로 위상을 확립해야 한다"고 바랐다. 교총 관계자는 "교육과 과학 분리라는 큰 그림만 제시됐지, 세부기능 개편에 대해서는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교육부의 기능과 위상에 대해서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지난 15일 교육과학기술부를 교육부로 개편하고, 과학기술 분야는 신설되는 미래창조과학부에서 담당한다고 발표했다. 이명박 정부는 2008년 정부조직 개편 당시 '교육인적자원부'를 '교육'을 삭제한 뒤 '인재과학부'로 변경하려고 했으나 교육계의 반발로 무산됐다. 이후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육과학기술부'로 이름을 바꿨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