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에서 경제부총리제가 부활하고 미래창조과학부·해양수산부가 신설된다. 미래창조과학부가 정보통신방송(ICT) 정책기능을 전담하되 이를 위한 ICT 차관제가 도입된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15일 오후 서울 삼청동 인수위 공동기자회견장에서 15부2처18청에서 17부3처17청으로 확대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정부조직 개편안을 발표했다. 인수위에 따르면 신설되는 미래창조과학부는 창조과학을 통해 창조경제 기반을 구축하는 역할을 맡는다. 인수위는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정부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인수위는 특히 ICT 정책기능은 미래창조과학부에 ICT차관제를 도입해 전담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 진흥기능이 미래창조과학부 전담 차관으로 이관된다. 방송통신위의 나머지 기능은 그대로 유지된다. 인수위는 이어 국가과학기술위원회를 폐지하고,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미래창조과학부 소속 위원회로 변경한다. 교육과학기술부 명칭은 교육부로 바뀐다.

이명박 정부에서 폐지된 해양수산부는 부활한다. 해양경찰청이 해양수산부 소속으로 넘어가고, 국토해양부는 국토교통부로 이름을 바꾼다. 농림수산식품부는 농림축산부로 개편된다.

눈에 띄는 것은 경제부총리제가 부활한다는 것이다. 유민봉 인수위 국정기획조정분과위 간사는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 형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인수위는 이와 함께 외교통상부의 통상기능을 지식경제부로 이관해 지식경제부를 산업통상자원부로 개편하기로 했다. 외교통상부는 외교부로 명칭이 변경된다. 중소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중소기업 규제개혁 기능 강화를 위해 지경부의 중견기업 정책과 지역특화발전기획 기능을 중소기업청으로 이관하면서 중소기업청 기능을 강화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안전행정부로 개편해 국민안전을 최우선에 두겠다는 방침이다. 경찰청의 생활안전 기능은 단계적으로 보강된다.

보건복지부 소속 식품의약품안전청은 국무총리 소속 식품의약품안전처로 격상된다. 특임장관실은 폐지되고 특임장관의 정무기능은 대통령실과 총리실로 분산된다. 인수위 관계자는 "기타 위원회는 향후 청와대 조직개편안을 공개할 때 함께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