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위원장 김문호)가 한시적으로 특별회계를 활용해 산하지부의 파견요청을 수용하고 전임자임금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그동안 노조가 검토하던 조합비 인상논의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노조는 10일 “공식 의결기구를 통한 의견수렴 끝에 조합비 인상 대신 특별회계로 지부의 파견요청을 수용하고 파견간부 임금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11~12월 사이 산하 시중은행 지부와 대형 국책금융기관 지부의 임원선거가 일제히 치러지면서 이들 사업장으로부터 파견간부를 수용해 달라는 요청이 쇄도했다.

노조는 “파견간부 중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지부로 복귀하거나, 선거를 치른 곳 중 조합원수는 많지만 파견간부가 없는 곳이 많아 요청이 한꺼번에 몰렸다”고 설명했다.

문제가 된 것은 돈이었다. 파견간부 임금이 편성된 일반회계로는 현재 파견간부의 임금을 주기에 모자랐기 때문이다. 파견요청을 수용할 경우 조합비 인상이 불가피하고, 파견요청을 반려할 경우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노조 관계자는 “일부 시중은행 지부에서 2명의 간부가 파견돼 있는 상황에서 파견자가 한 명도 없는 다른 시중은행 지부의 파견 요청을 거절하는 것은 명분이 없다”며 “그렇다고 두 명을 파견한 지부에 파견자를 다시 돌려보내는 것도 당사자와 지부의 반발을 살 수 있어 해결책이 될 수 없었다”고 말했다.

노조는 새해 예산안이 확정되는 정기대의원대회를 앞두고 지부대표자회의와 중앙집행위원회를 수시로 소집해 대안을 모색했다. 그 결과 추가 파견간부 임금을 주기 위해 조합비를 인상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아졌다.

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 다동 노조 투쟁상황실에서 지부대표자회의와 중앙위원회를 연달아 열어 합리적인 선에서 지부의 파견요청을 수용하기로 하고, 올 한 해 특별회계를 통해 임금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

노조는 이와 함께 명확한 기준이 없을 경우 해마다 비슷한 논의가 반복될 수 있는 만큼 상반기 중으로 전임자임금 대책 마련을 위한 태스크포스팀(TFT)을 구성할 방침이다. 김문호 위원장은 “지부별 형평성을 감안해 조합비 인상 없이 특별회계로 파견간부를 수용하기로 했다”며 “향후 파견간부 인원수와 임금지급 방안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만들어 노조 규약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