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협중앙회로부터 수협은행을 분리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노조는 향후 진행 과정을 지켜보며 정부자금의 효과적인 지원을 위한 활동에 나설 예정이다.

8일 금융노조 수협중앙회지부(위원장 안배영)에 따르면 농림수산식품부는 최근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모아 수협중앙회에서 수협은행을 분리하기로 했다. 지부는 “지난해 9월 출범한 수협선진화위원회가 대선 직전 농식품부에 중앙회와 은행의 분리를 제안하는 정책보고서를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수협중앙회의 분야별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중앙회를 경제사업 중심 구조로 개편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중앙회가 수산물 도·소매와 판매를 전담해 전문적인 유통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다가오는 바젤Ⅲ(은행 건전성 강화를 위한 국제협약)과 국제회계기준(IFRS) 적용을 맞아 은행 건전성 강화를 위해 은행이 법인분리돼야 한다는 것도 정부의 입장이다. 바젤Ⅲ은 기존의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본 규제를 세분화하고 항목별 기준치를 상향 조정하는 한편 완충자본과 레버리지(차입투자) 규제를 신설한 협약이다.

전문가들은 수협중앙회와 수협은행의 분리를 위해 총 3조7천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부는 금융환경에 따른 조직개편은 수용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지부는 “새로운 건전성 기준을 맞추기 위한 조직개편은 불가피해 보인다”며 “조합원들이 이를 위해 출자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회사가 안정화되면 고용·복지가 상승하는 효과가 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지부는 해당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정부의 재정지원이 불가피한 만큼 효과적인 지원방식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안배영 위원장은 “과거 농협의 신경분리 때처럼 정부 지원이 이차보전 등으로 후퇴할 경우 분리사업에 대한 직원들의 부담이 커질 수 있다”며 “사업이 실제 착수되면 기획재정부 등과 접촉해 현금출자를 이끌어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