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우정사업의 공공성 강화가 답입니다. 이를 위해 우정사업본부가 정책·예산의 자율성과 독립성을 갖춘 우정청으로 승격돼야 합니다.”

<매일노동뉴스>가 7일 오전 서울 광화문우체국 노조사무실에서 이창희(48·사진) 행정부공무원노조 지식경제부지부 위원장을 만났다. 이 위원장은 송파우체국·관악우체국 지부장 출신으로 지난해 7월부터 4대 위원장을 맡고 있다. 지식경제부지부에는 우정사업본부 소속 일반직 공무원 1만명 중 7천여명이 가입해 있다.

- 노조 위원장에 나서게 된 이유는.

“원래 노조를 싫어했던 사람이다. 하지만 2008년 2월 우정사업본부가 민영화를 전제로 옛 정보통신부에서 지식경제부로 넘어갔다. 그때가 인생의 전환점이 됐다.”

이 위원장은 당시 현업에 종사하던 평범한 조합원이었다. 하지만 정부 조직개편과 관련해 누구도 의사를 표시하지 못하는 게 너무 답답했다고 했다.

“무엇인가 돌파구를 찾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중 노조가 눈에 들어왔어요. 그해 상반기 공공부문 노조들의 연대집회에 참석한 뒤 알았죠. 단순히 내 밥그릇 문제가 아니라 우편·통신의 공공성이 왜 지켜져야 하는지 말입니다. 노조가 돌파구라고 생각했습니다. 조합원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당당하게 할 말은 해야죠.”

그가 위원장에 출마한 이유는 또 있다. 2009년 8월 지부는 옛 민주공무원노조로 상급단체를 변경하는 투표를 실시했는데, 부결됐다. 그 후유증으로 내부갈등이 심했다고 한다. 이 위원장은 "아직까지도 당시 갈등이 남아 있다"며 "임기 중 해결해야 할 과제 중 하나"라고 말했다.

- 정부 조직개편이 코앞이다. 지난 5년 지식경제부 소속 우정사업본부에 대한 평가는 어떤가.

“옛 정보통신부에서는 소외감을 느껴 보지 못했다. 우정사업본부에 있든 다른 부서에 있든 그냥 같은 직원이었다. 업무교류도 문이 닫혀 있지 않았다. 그런데 지식경제부에서는 그렇지 않았다. 이질감과 소외감이 컸다.”

노사협의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한다. 이 위원장은 "5년간 한 번도 지식경제부장관을 만나지 못했다"며 "조합원들이 지식경제부 소속인데, 그 대표는 장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 우정사업본부의 우정청 승격을 추진하고 있는데.

“지난 5년간 우정사업의 정체성이 훼손돼 왔다. 우정사업본부에서는 정책적 내용을 내놓지 못했다. 본부장이 2년 성과계약직(1급)이다 보니 그렇다. 성과에만 급급하지 비전을 내놓지 못한다. 예산도 너무 통제를 많이 받는다. 자율적 독립조직인 우정청이 현실적 대안이라고 판단했다.”

지부는 지난해 11월 우정노조(위원장 이항구)·별정우체국중앙회(회장 한병천)와 우정청 승격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공동대응을 하고 있다.

- 차기 정부에서 우정사업의 바람직한 방향은.

“우정사업의 공공성을 지킬 수 있어야 한다. 국가가 운영하면서 가장 저렴하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말이다. 특히 우체국을 통한 서민금융을 강화해야 한다고 본다.”

- 우정사업이 민영화될 가능성은 없나.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신자유주의 패러다임이 바뀔 때가 됐다. 과거 민영화가 모든 걸 해결한다고 생각하던 시기가 있었지만 지금은 국민의식이 그렇지 않다.”

- 올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업이 있다면.

“조직문화 개선이 시급하다. 현업에서 일하다 보니 성과를 더 따진다. 승진도 적체돼 있다. 윗사람에게만 충성하는 조직문화가 형성돼 버렸다. 눈을 크게 뜨고 낡은 조직문화를 개혁해 나갈 것이다. 조합원 교육을 강화하고, 조직사업을 확대할 생각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