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용린 서울시교육감이 서울시의회와 진보교육계의 반대에도 또다시 학생인권조례 수정 입장을 밝혔다. 문 교육감은 6일 오전 KBS1 <일요진단>에 출연해 "학생인권조례 어느 항목이 교사를 어렵게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매치시켜서 수정하겠다"고 말했다. 문 교육감은 "(학생인권조례 때문에) 학교 선생님들이 생활지도를 하기가 무척 어렵다고 해서 생활지도를 하기 어려운 구체적인 사례를 모으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교육감은 지난해 12월 당선 직후 "교단을 붕괴시키고 교사와 학생 간의 관계를 악화시킨 학생인권조례의 수정이나 폐기가 시급하다"고 말해 전교조와 서울시의회 등의 우려를 샀다. 문 교육감이 나서 거듭 수정 입장을 밝히는 것에 대해 조례 개정권한을 가지고 있는 서울시의회는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문 교육감은 "시의회 의원님들도 다 교육을 잘하고 우리 학생들을 위해 뭐가 최선이냐 하는 것에는 일치한다고 생각한다"며 "서로 소통하고 대화하면 많은 부분이 잘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신설학교 2곳(서울 우솔초·천왕초)의 혁신학교 추가 지정에 반대하면서 학부모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문 교육감은 "이번에 새로 개교하는 학교는 아무런 실체가 없어 혁신학교로 지정하지 않았다"며 "1년 동안 (혁신학교에 대한) 연구나 관찰을 통해 결론이 나오면 혁신학교에 대한 정책을 재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