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윤정 기자

차기정부 조직개편시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를 우정청(차관급)으로 승격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우정사업본부 내 3대 단체인 우정노조(위원장 이항구)·행정부공무원노조 지식경제부지부(위원장 이창희)·별정우체국중앙회(회장 한병천)가 27일 오전 국회 헌정기념관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우정청 승격 추진을 위한 토론회’에서 이 같은 주장이 쏟아졌다. 현재 우정사업본부는 전국 3천700여개 우체국에 5만6천여명의 종사자를 두고 있다.

“질 높은 우정서비스 위해 우정청 시급”

이항구 우정노조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경제민주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우체국이 중심에 설 것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질 높은 우정서비스의 안정적 제공을 위해 우정사업본부의 규모에 맞는 자율경영이 보장된 독립적 우정청 승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창희 지식경제부지부 위원장은 “우정사업본부 체계에서는 국민과 함께해야 할 우정정책이 수익사업과 단기성과에 치중된다”며 “우정정책의 복원과 금융소외자 해소라는 두 가지 사명을 위해서는 우정청으로 승격해야 한다”고 밝혔다.

심기남 별정우체국중앙회 상근부회장은 “질 높은 우편과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우정사업본부 규모와 역할에 맞는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기구로 개편할 필요가 있다”며 “우정청 승격은 우정사업을 둘러싼 빠른 변화에 현실적 대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정노조·지식경제부지부·별정우체국중앙회는 지난달 2일 우정사업본부의 우정청 승격을 위해 공동으로 대응한다는 내용의 ‘우정청 승격 추진을 위한 협약식’을 가진 바 있다.

한국노총·국회의원 “우정청 승격 위해 노력”

한국노총과 국회 차원에서 우정청 승격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발언도 나왔다. 우정사업본부의 우정청 승격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대표발의 이명수 새누리당 의원)은 이달 4일 국회에 제출된 상태다. 문진국 한국노총 위원장은 “한국노총은 우정사업본부 규모와 업무의 위상에 맞도록 재정립하고 양질의 우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우정청 승격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며 “한국노총이 가진 모든 정치·정책·조직적 자원을 동원해서 우정청 승격 사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은 “우정노조 등 우정사업본부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의 권익향상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며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최봉홍 새누리당 의원은 “공기업을 민영화라는 이름으로 이윤추구의 대상으로 삼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대국민 서비스에 앞장서 국민이 환영하는 우정청이 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명수 새누리당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 당선자도 우정업무의 중요성을 알고 있고 정부조직 개편시 검토를 시사한 바 있다”며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이 문제가 제대로 다뤄져 뜻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통령직인수위서 우정청 논의해야”

임승빈 명지대 교수(행정학과)는 주제발표를 통해 “우정사업본부는 우편·택배·국제특송·은행·보험 등의 사업을 하는 최대 정부기업임에도 1급 조직에 머물러 있다”며 “현행 체제는 대외적 독립성과 예산·인사·조직 등 사업운영상 자율성 부족으로 즉시 충원이 필요한 집배원 증원과 비정규직 정규직화 등 고용창출 및 근로조건 개선이 미흡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임 교수는 “최대 정부기업의 역할과 조직의 규모에 맞는 위상을 확립하고 기업형 자율경영이 보장된 독립된 우정청 승격을 통해 서비스 효율 극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우정사업본부 3개 단체는 “우정청 승격의 당위성과 필요성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와 국회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