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윤정 기자

서울시는 지난해 박원순 시장 취임 뒤 많은 변화가 있었다. 서울시 파트너 중 하나인 전국공무원노조 서울지역본부도 그 변화를 느끼고 있다. 서울시와 서울본부는 올해 첫 정기간담회를 갖고 공무원노조 현안을 놓고 머리를 맞대기도 했다.

<매일노동뉴스>가 26일 오전 서울 중구 전국공무원노조 서울본부 사무실에서 권재동(50·사진) 본부장을 만났다. 서울본부에는 서울시청지부와 25개 자치구 중 22개 자치구지부 조합원 1만6천여명이 속해 있다. 송파지부장 출신 권 본부장은 올해 3월부터 임기를 시작했다.
 
- 올해 서울본부의 주요 현안은.

“많은 일이 있었다. 보건휴가 유급화 등 여성공무원의 권리보장 요구를 시작으로 자치구 체납업무 담당 공무원 부당징계 저지투쟁, 친인척 특혜채용 의혹 중랑구청 비리척결 투쟁, 그리고 자치구 지방교부금 인상투쟁까지 많은 현안이 있었다.”

- 서울시와 정기간담회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7월2일 첫 정기간담회를 가졌다. 서울본부와 서울시 간 정기간담회는 이번이 처음이다. 오세훈 전 시장 시절에는 완전히 대화가 단절됐고 단식농성까지 벌였다. 상당한 진전이 아닐 수 없다.”

서울시는 서울본부와 분기별로 정기간담회를 갖기로 했다. 또 서울본부의 요구사항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서울본부는 17개의 요구안을 제시했다.

- 서울시에 어떤 요구를 했나.

“공무원 근로조건과 제도개선에 대한 요구다. 정기간담회 개최를 비롯해 보건휴가 유급화·근속승진 확대시행, 시·구 간 인사교류 개선·자치구 인센티브 사업 폐지 등이다. 일부 해결된 것도 있고 미해결 과제는 추후 실무부서와의 협의해 지속적으로 진행하기로 했다.”

권 본부장은 그러나 "첫 정기간담회 뒤 더 이상 간담회가 열리지 않았고, 후속 실무협의에서도 진전이 없었다"고 우려했다. 그는 “검토하겠다고는 하는데 진행되는 게 없고 대안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서울시 대응이 관료적이고 겉돌고 있다는 느낌”이라고 지적했다.

- 박원순 시장의 1년을 평가한다면.

“지난 1년간 많은 변화가 있었다. 1·2차 비정규직 대책과 무상급식·반값등록금·시민소통공간 마련은 큰 성과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그 변화가 더 큰 변화로 이어지지 못하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다. 주변의 관료주의적 참모와 직원들 때문이 아닌가 싶다. 자칫 정점에서 퇴보하거나 안주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를 뛰어넘어야 한다고 본다.”

-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됐다. 어떻게 보나.

“박근혜 당선자와 새누리당이 지난 5년간의 공무원노조에 대한 기조를 유지할까 걱정된다. 박 당선자가 국민대통합을 언급한 만큼 공무원노조 문제를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을 위한 공무원노조의 필요성과 순기능을 고려해야 한다. 박근혜 정부는 국민대통합 차원에서 공무원노조 문제를 접근해야 한다.”

- 대선 직후 김중남 공무원노조 위원장에 대한 징계절차가 진행 중인데.

“강원도청이 인사권과 징계권을 갖고 있지만 행정안전부의 권고에 따라 징계가 추진되고 있다. 국민 입장에서는 '정권이 바뀌니까 바로 시작하는구나'라고 느낄 수 있다고 본다. 현 정권이 다음 정권에 부담을 주지 않고 질책을 받지 않으려고 김중남 위원장을 단칼에 징계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각 본부장과 지부장들에 대해서도 재갈을 물리기 위해 징계 위협이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 공무원노조가 어떤 방향으로 활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공무원노조는 국민과 시민을 위해 내부의 잘못을 감시·견제하고 바로잡는 활동을 하고 있다. 공무원노조에 대한 부당한 탄압에 대해서는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 이를 국민과 시민에게 알려 내고 설득시키는 데 주력해야 한다고 본다. 죽지 않기 위해서는 싸울 수밖에 없지 않는가.”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