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한국공항공사노조와 국회 국토해양위원회 의원들에 따르면 청주공항을 매입한 청주공항관리(주)는 경영노하우·자금력·기술·전문성을 검증받지 않았다. 정부는 내년 1월1일 완료를 목표로 민영화를 추진했다가 청주공항관리의 요청으로 이를 한 달 연기했다.
이와 관련해 청주공항관리의 인수자금이 부족하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청주공항관리는 내년 1월까지 300억원을 매각대금으로 내야 한다. 현재 지불한 금액은 21.3%인 32억원이다. 올해 진행된 국정감사에서는 몇십 만원에 불과하는 전기료와 임대료도 내지 못한 사실이 드러났다.
국회에 따르면 청주공항관리 참여기업 중 한국에이비에이션컨설팅그룹㈜이 22억4천만원, 외국계 자본인 ADC&HAS가 9억6천만원을 냈다. 흥국생명보험㈜은 별다른 움직임이 없다. 흥국생명측은 <매일노동뉴스>와 통화에서 "(공항 투자에 대해) 결정된 것이 없어 드릴 말씀이 없다"고 밝혔다.
민영화가 현실화할 경우 공항운영도 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 흥국생명과 에이비에이션컨설팅그룹은 공항운영·관리 경험이 전무하기 때문이다. 미국자본인 ADC&HAS가 공항운영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ADC&HAS는 개발도상국에서 공항 개발·민영화를 추진했던 소규모 업체다. 이 업체가 청주공항을 운영할 경우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공항의 공공성이 훼손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올해 국감에서 이 같은 문제를 제기한 박수현 민주통합당 의원은 "한미 FTA 때문에 미국의 투자나 서비스 공급자에게 차별적 대우를 할 수 없어 국민에게 저렴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들 것"이라며 "국토부가 공항운영증명을 투명하고 철저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국회 차원에서 감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매일노동뉴스>는 청주공항관리의 자금·경영 계획을 질의하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통화를 시도했지만 청주공항관리 관계자는 "담당자가 없다"는 말만 되풀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