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서울시교육감 재선거가 1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수호 민주진보단일후보가 불법 선거운동 혐의와 사교육 유착설에 휩싸인 문용린 후보에게 맹공을 펼치고 있다.

이수호 후보 선거대책본부는 12일 문용린 후보측을 지지하는 보수단체·인사들을 검찰에 고발하고 서울시선관위에 불법 선거운동 조사를 의뢰했다. 보수 성향인 이상면·최명복·남승희 후보들에게 사퇴를 종용했다는 이유다. 특히 남승희 후보의 경우 후보 등록 후 문 후보 지지단체의 한 인사로부터 지속적으로 사퇴협박을 받았고, 수행원들이 목검을 들고 다닐 정도로 신변에 위협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행 공직선거법상 후보자 협박행위는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문 후보를 지지한 1천여개 참가단체 중 공직선거법상 지지선언을 할 수 없는 개인·단체가 포함된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지지선언에 이름을 올린 덕수상고 47회·배재 71회 골프회·신동초등학교 동창회·영동산악회·국민행동문무산악회·황해도송화풍회면부녀회·자유교원노조 등은 특정후보에 대한 지지선언을 할 수 없다.

이 후보측은 문 후보와 사교육업체 간 밀착관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한다는 방침이다. 문 후보는 최근까지 사교육업체인 대교그룹 산하 대교문화재단 이사로 재직했던 사실과 대교 계열사의 골프장 회원권을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자질 논란에 휩싸여 있다.

이 후보측 관계자는 “교육감선거는 선거 과정 자체도 교육적이어야 하는데 최근 일부 세력에 의해 선거가 혼탁해지고 있다”며 “그 중심에 문용린 후보가 있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13일 오전 서울시교육청 기자실에서 서울시교육감 선거에 대한 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 후보 선대본 관계자는 “공교육을 살려야 할 교육감 선거에 사교육계 수장이 나선 것도 문제지만, 최근 논란에 대해 어떠한 해명도 하지 않고 있는 문 후보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